거짓말 덮으려 ‘일본서버’ 주장에 요금고지는 ‘영국착신’ 웬말

[제주도민일보 한종수 기자] 시민단체들이 제주7대경관 투표가 허위 국제전화였다는 결정적 자료를 공개해 파장이 예고된다.

제주참여환경연대와 KT새노조,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노동위원회, 참여연대 등 시민사회단체들은 25일 오전 제주와 서울에서 동시 기자회견을 열어 “KT는 국제전화가 아닌 사실을 알고서도 국제요금을 청구하기 위해 기술적 조작을 감행했다”고 폭로했다.

이들은 이날 “KT는 애초 7대경관 투표번호(001-1588-7715)가 영국으로 가는 단축번호라고 주장했다가 하루 200만통 발신이 불가능하다는 내부 증언이 잇따르자 일본에 해외서버를 둔 국제투표서비스라고 말을 바꿨다”며 “그러나 통화내역서에는 놀랍게도 영국이 착신국가로 돼 있다”고 밝혔다.

KT의 주장대로 일본에 서버를 둔 국제투표서비스라면 통화내역서의 착신국가는 당연히 ‘일본’으로 명시돼 있는 게 옳지만 그렇지 않았다는 뜻이다. KT 스스로 국제전화가 아니라는 사실을 알면서도 기술적 조작을 통해 알리바이를 만들었다는 게 시민단체들의 주장이다.

KT새노조 주장에 따르면 국제전화는 발신국과 수신국의 교환기가 상호간에 양방향으로 통화데이터 등을 주고받아야 성립되나, 7대경관 투표전화는 국내 지능망교환기(대전 소재)에서 전화처리가 종료된 후 일본에 있는 서버에 투표결과만 전송됐다.

KT는 국내에 둬도 무방한 집계서버를 굳이 일본에 놓았다는 이유로 “7대경관 전화투표는 ‘국제전화투표’가 맞다”는 주장을 펼쳐왔다. 결국 7대경관 투표서비스를 국제전화인 것처럼 조작하다보니 KT 스스로 ‘사기극’을 입증한 셈이 됐다.

이들은 “전산 조작은 이석채 회장을 비롯한 KT 최고 경영진이 관련된 것이지 실무 단위에서 가능한 일이 아니”라며 “이번 자료를 통해 KT가 전 국민을 상대로 매우 악질적인 사기사건을 저질렀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고 단언했다.

그러면서 “이석채 회장은 이번 희대의 사기사건에 대해 사법적 책임을 지고 즉각 퇴진하라”고 요구하는 한편 “방송통신위원회는 사건의 규명과 제재조치를, 감사원은 철저한 감사를, 정치권은 19대 국회 개원과 동시에 통신의 공공성 회복에 맞는 정책 대안을 수립해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