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학중에 무료급식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끼니를 거르는 아이들이 많다고 한다. 학기중에 비해 무료급식 대상자가 줄어들고 급식 주체가 도교육청에서 도로 바뀌는데다, 지원액도 2005년이후 동결돼 제대로된 식사를 하기에는 턱없이 못미치기 때문이다.

도내 초·중·고교에서 학기중 무료급식을 받는 아이들은 2만6275명에 이르지만, 방학중 무료급식을 받을수 있는 아이들은 9654명으로 36% 수준에 불과하다. 방학중 무료급식은 국민기초생활수급대상자와 차상위계층 자녀들만 혜택을 받을수 있기 때문에 조손가정·한부모가정·맞벌이가정 등의 아이들의 ‘끼니 공백’이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다.

방학중 무료급식은 학기중과는 달리 행정기관이 맡아 일선학교 담임교사 조사를 토대로 도교육청에서 읍·면·동에 통보해 이뤄지고, 담임교사가 개개인의 가정사정을 파악하는데 한계가 있다보니 정확하게 대상자 파악이 어려운 실정이다. 학부모들이 무료급식 지원 대상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는 것을 꺼려해 지원을 포기하는 사례도 있다보니 수많은 아이들이 방학중 끼니를 거르는 일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지난 2005년 2500원에서 3000원으로 500원 오른 이후 동결된 급식지원비도 문제다. 3000원으로는 라면이나 냉동식품 등을 사먹을수 있는게 고작이다. 일부 보호자들은 주·부식으로만 교환할수 있는 식품권으로 다른 생필품을 사거나 현금화해 사용하는 경우도 없지 않다고 한다.

학기중이든 방학중이든 최소한 아이들이 밥을 굶지 않게 하는 것은 제주도와 도교육청의 최소한의 책무다. 방학중 무료급식 대상자를 현실에 맞게 늘리고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침해하지 않는 방법으로 제대로 파악해 효율적인 지원이 이뤄질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

무료급식 지원단가 현실화도 시급하다. 정말 필요한 곳에 지원이 제대로 이뤄져서 최소한 밥을 굶는 아이들이 없도록 제주도와 도교육청이 방학중 무료급식에 대한 현실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해야 할것이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