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실 입장발표에 국민 분노 모아 행동에 나선다

[제주도민일보 조성익 기자] 총리실이 29일 국방부의 의견을 수용해 사실상 제주해군기지 건설 강행 의사를 밝히자 강정마을회와 제주해군기지건설 저지를 위한 전국대책회의는 29일 오후 1시30분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강정주민들과 종교계·평화·인권활동가들이 참여하는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기자회견에는 강동균 강정마을회장과 이훈삼 제주전국대책회의 공동집행위원장, 고권일 강정해군기지반대대책위 위원장, 홍기룡 제주범대위 집행위원장, 김경민 마을노인회 회장, 문규현 신부 등이 참석했다.

강정마을회 등은 “예상했던대로 국무총리실은 기술검증위원회에서 드러난 설계오류 문제가 마치 해결된 것처럼 주장하면서 원안대로 2015년 완공을 목표로 공사를 강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며 “제주도에 대한 기금 지원이라는 당근과 해군기지건설 저지행위에 대해 엄중히 대처하겠다는 엄포를 놓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지만 15만톤 크루즈 2척이 동시에 접안하는 민군복합형관광미항 건설 약속은 누가 했고 누가 폐기했냐”며 “정부는 이제 해군기지가 세계적 관광명소가 됐을 때 경제적 효과를 누릴 수 있다며 다시 국민들을 우롱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강정마을회는 해군기지 설계오류 문제에 대해서 “고난이도 기술을 구사하고 고마력 예인선이 아니면 입출항이 불가능한 항구를 설계해 놓고 약간의 설계 변경만으로 가능하다고 주장하는 것으로는 국민을 전혀 설득할 수 없다”며 “15만톤급 대형 크루즈는 커녕 군함조차 입출항이 안전하지 못한 기지 건설을 강행하는 것이야 말로 국민의 혈세를 낭비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방부가 자의적으로 수행한 검증결과에 대해 제주도와 제주도의회 뿐만 아니라 우리 역시 결코 수용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정부가 밝힌 1조700억원 지원과 10년간 5800억원 상당의 기금조성에 대해서도 “지난해 국회와 국무총리실 논의에서 제주에 대한 규모있는 재정지원은 불가능하다고 했다”며 “실현 가능하지 않은 경제적 이득을 부풀리는 속임수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한다면 이는 오산”이라고 지적했다.

더불어 이날 기자회견에 참가자들 “해군기지건설 졸속 추진과 평화적 저항에 대한 탄압에 대해 우리는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일방통행뿐인 해군기지사업을 강행하고 있는 정부가 이에 합당한 책임과 대가를 지불하도록 국민의 분노를 모아 행동하겠다”고 선포했다.

한편 기자회견이 끝난 후 참가자들은 국무총리 면담을 요청하고,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