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 ‘7대경관 논란 종식’ 표명 성토

[제주도민일보 조성익 기자] 제주참여환경연대와 곶자왈 사람들 등 도내 6개 시민사회단체들이 29일 성명을 내고 “제주도의회가 7대 경관 논란과 관련 도지사의 유감표명에 기다렸다는 듯 ‘논란 종식’을 운운하고 있다”며 ‘도정 거수기’라는 표현을 쓰며 맹비난했다.

시민사회단체는 “7대 경관 논란과 의혹이 해소되지 않은 상황에서, 예비비 전용을 두고 그 어느 때 보다 도정을 향한 견제와 감시의 날을 세워도 모자랄 제주도의회가, 임시회 자리에서 행정부지사가 대독한 지사의 유감표명에 기다렸다는 듯 ‘논란을 종식하자’고 화답했다”며 “제주도의회의 직무유기와 오만방자가 도를 넘어섰다”고 비난했다.

이어 “7대 경관 제주선정을 두고 불거진 논란 가운데 예비비 전용 문제는 명백한 지방재정법과 지방자치법 위반 행위다”며 “7대경관 문제를 바라보는 제주도민은 의회의 권위에 도전한 예비비 전용문제를 비롯 각종 의혹과 논란을 바로잡기위해 사정의 칼을 휘두를 것을 원한다”고 주장했다.

시민사회단체는 “이러한 열망과 의무를 져버리고 ‘논란종식’ 운운한 오충진 제주도의장은 도민 대의기관으로서의 수장의 자격이 없다”며 의장직 사퇴를 요구했다.

이어 “제주도의회는 지금이라도 그동안 이 문제를 방관한 데 대해 도민에게 사과하라”며 “앞으로 제주사회의 자존감을 훼손하는 방식으로 행정의 실적주의에 화답하는 거수기 노릇을 중단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