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교육청이 개학을 코앞에 둔 시점에서 중학생 체육시간을 늘리기로 한것은 전형적인 ‘졸속행정’이라고 본다. 교육과정과 과목·수업시수 등이 모두 결정된 상황에서 교육과학기술부의 지침에 무작정 따르면서 학교 현장의 혼란을 초래함은 물론 효과도 떨어질 것이 불을 보듯 뻔하다.

도교육청은 교과부가 학교폭력 근절대책의 일환으로 시달한 지침에 따라 주당 2~3시간인 중학생 체육시간을 4시간으로 늘리고, 모든 중학생이 1개 이상의 학교스포츠클럽에 가입하도록 했다고 한다. 서울시와 경기·강원·전북도교육청 등이 현시점에서 체육시간 확대 강행은 무리라고 보고 유보적인 입장을 취하는 것과는 대비되는 대목이다.

전교조가 지적한대로, 준비가 안된 상황에서 강행되는 체육수업 확대는 지도교사의 수급 문제는 물론 교육의 질을 떨어뜨리는 등 여러가지 문제를 초래할 가능성이 크다. 게다가 영어·수학 등에 치중된 입시과목을 줄이지 않고 학생들의 창의성과 재능을 살릴수 있는 재량활동 시간을 줄여 체육시간을 늘리는 것도 학생들간 교감을 통해 학교폭력 문제를 해소한다는 취지에도 맞지 않다.

‘준비 안된’ 체육시간 확대와 같이 ‘번갯불에 콩볶아먹듯’ 즉흥적이고 임시방편적인 대책으로는 학교폭력 문제가 해결될수 없음은 이미 입증되고도 남음이 있다. 체육시간 확대는 교육과정과 수업시수 등에 대한 면밀한 검토와 체육시설·지도교사 확보 등 기본적인 준비가 된후에 시행해도 늦지 않다. 교과부의 지침을 무조건 따르는 도교육청의 행태도 이젠 바꿔야 한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