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한 휴게텔에서 적발된 700여명의 성매수범들 가운데 공무원 21명이 포함된 것으로 확인되면서 파장이 커지고 있다. 제주여성인권연대 등 도내 6개 여성단체가 제주도와 제주도교육청·제주지방경찰청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이는 등 망신을 사고 있는 것이다.

적발된 21명의 공무원은 행정공무원과 교사·경찰관까지 포함됐다고 한다. 수사 과정에서 보다 많은 공무원들이 추가로 밝혀질 가능성도 크다.

여성단체들이 “창피해서 못살겠다. 변종 성매매업소들을 엄중단속해야 할 공무원들이 오히려 앞장서서 성매매를 하고 있었던 사실이 개탄스럽다”며 관련 공무원들에 대한 엄단을 요구하고 나선 것은 당연하다. 공무원들의 이런 행태는 성매매를 범죄로 인식하지 못하고 일종의 유희로 생각하는데서 비롯된다고 본다.

이런 자세로 도민들에게 봉사하고, 아이들을 가르치고, 범죄를 단속하는 본연의 업무를 제대로 수행하기를 기대하는 것은 어불성설(語不成說)이고 공직사회에서 당장 퇴출시켜야 함이 마땅하다. 때문에 우근민 도지사와 양성언 도교육감이 약속한 성매수 관련 공무원에 대한 엄단은 말에 그쳐선 안되며 일벌백계(一罰百戒)의 조치가 이뤄져야 한다.

공무원사회는 도민들의 불신과 분노, 전국적인 망신을 초래한 이번 일을 철저한 반성과 자정의 기회로 삼아 공직자로서의 품위와 자세를 가다듬는 계기로 삼아야 할것이다. 성매수 관련 공무원들에 대한 보다 철저한 수사와 엄중한 처벌을 관련당국에 거듭 촉구한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