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기업 돈벌이에 들러리를 서서 수백억원의 혈세만 낭비했다는 의혹을 사고 있는 세계 7대 자연경관 선정 문제가 결국 감사원으로 넘어갔다. 도내 7개 시민사회단체가 지난 7일 7대경관 선정 과정에서 불거진 온갖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한 것이다.

시민단체들은 “제주도가 효과도 검증되지 않은 이벤트에 마치 엄청난 관광객 유입 효과와 경제적 수익이 따를 것처럼 주장하며 공무원을 강제동원해 전화투표를 하거나 투표기탁 모금을 함으로써 공직사회의 자발성과 민주성을 훼손했다”고 지적했다. 더불어 “추진과정에서 뉴세븐원더스재단의 공신력부터 무한투표에 따른 신뢰성 등 여러 문제가 제기됐으나 도 당국은 7대경관이 제주 미래를 좌우하는 것처럼 호도했다”며 수십억원의 경상예산을 비롯한 혈세와 인력을 동원해 7대경관 타이틀을 돈 주고 사는 셈이 됐음을 감사청구 이유로 제시했다.

감사청구 주요 내용은 △도민 혈세로 투입한 소용경비 일체, 예산지출 내용과 절차의 정당성 여부 △7대경관투표 행정전화비 납부 내역 및 예정액에 대한 예산지출 정당성 여부 △공무원 동원 사례와 위법성 등이다. 이와함께 뉴세븐원더스·KT·NOWC 등과 맺은 이면계약의 존재 여부 △투표기탁금 모금 정당성 여부 등도 규명해줄 것을 요구했다.

7대경관 문제가 감사원까지 넘어가게 된 것은 전적으로 이를 주도한 제주도와 제주관광공사·범국민추진위원회 등에 책임이 있다. 제기되는 의혹들에 대한 명확한 자료를 근거로 한 해명이 없이 일방적인 주장만으로 문제를 덮으려고 하기 때문이다.

이는 본보를 비롯한 일부 언론들과 도민·국민들의 7대경관에 대한 정당하고 합리적인 비판에 귀를 기울이지 않고 맹목적이고 비상식적으로 ‘닥치고 투표’에 ‘올 인’해서 얻은 결과임을 감안할때 부끄러운 일이다. 더욱이 제기된 문제와 의혹들에 대해 제주도정이 도민·국민들에게 명확하게 해명하고 책임을 규명했더라면 시민사회단체들의 감사원 감사 청구라는 상황까지는 가지 않았을 것이라는 점에서 도민·국민들의 알 권리 등 민주적 가치에 대한 몰이해와 소통에 관심이 없는 오만한 행태를 나무라지 않을 수 없다.

감사원은 시민사회단체들이 요구한 공익감사를 하루빨리 받아들여 7대경관과 관련한 국민적 의혹을 풀어야 할 것이다. 감사를 통해 드러난 문제에 대한 책임 추궁과 관련자 문책, 낭비된 혈세 환수조치 등이 이뤄져야 함도 물론이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