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7대 자연경관 선정을 둘러싼 논란과 의혹이 오히려 커지는 것은 여기에 ‘올 인’했던 제주도정이 입을 다물고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시민사회단체들이 감사원에 7대경관 선정에 대한 공익감사를 청구하고 나섰음에도 제주도정이 침묵만 지키는 것은 참으로 알수 없는 노릇이다.

지난주 정운찬 전 제주 세계7대자연경관 선정 범국민위원회 위원장의 기자회견은 온갖 의혹와 사기업의 돈벌이에 들러리를 서서 혈세만 낭비했다는누리꾼들과 도민·국민들의 분노에 기름을 끼얹은 꼴이 됐다. 7대경관 선정 주최에서부터 실질적인 투표수와 최소 200억원이 넘는 맹목적인 행정전화 투표 비용, KT 투표전화의 국제전화 여부와 KT와 뉴세븐원더스(N7W)재단 이사장 버나드 웨버가 설립한 사기업 NOWC간 계약 내용 등에 대한 명확한 해명이 없이 ‘잘못이 없다’는 일방적인 주장과 비판적인 언론과 누리꾼들에 대한 ‘훈계’만 늘어놓았기 때문이다.

제주도는 여전히 홍보비·행사비 등으로 30억원이 넘게 쓴 경상예산 내역과 근거자료도 내놓지 못하고, 제주관광공사도 7대경관 캠페인에 따른 NOWC와의 계약서를 공개하지 않아 앞으로 얼마나 더 많은 비용을 들여야 할지도 모른다. 이런 상황에서 제주도정이 침묵만 지킨다고 7대경관 선정에 따른 제반 문제들이 덮어질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큰 오산이다.

이제는 우근민 지사가 나서야 한다. 제기된 의혹과 문제들에 대해 명확하고 구체적인 근거를 토대로 도민·국민들에게 해명하는 한편 사과할 부분은 사과하고, 책임을 물을 부분은 확실하게 짚고 가야 한다는 얘기다.

도민·국민들은 무엇보다 7대경관 캠페인이 언론들의 취재·보도를 통해 공신력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드러난 N7W 재단도 아닌 이사장 버나드 웨버 개인이 설립한 사기업 NOWC의 돈벌이에 들러리를 서서 수백억원을 낭비했다며 분노하고 있다. 연간 6300억원~1조3000억원에 이른다는 7대경관 선정 파급효과도 객관적인 근거가 없이 N7W 재단의 주장을 토대로 추정한 수치에 불과하다.

때문에 7대경관 문제에 대한 정당한 비판을 애향심이 없는 것으로 몰아붙이거나 “전화요금이 나오면 도 예산으로 물면 된다”식의 접근법은 도민·국민들에 대한 예의가 아니라고 본다. 도민·국민들의 알권리와 표현의 자유 등 민주적 가치에 대한 존중과 소통은 지역의 수장이 지녀야 할 최고의 덕목이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