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국무총리를 지낸 정운찬 전 세계7대자연경관 선정 범국민추진위원장의 기자회견 내용은 한마디로 개탄스럽다. 제기된 문제들에 대한 명확한 해명은 없이 정당한 비판을 하는 ‘일부 언론’과 도민·국민들이 애향심과 애국심이 없이 흠집내기를 하는 것인양 매도하는데 급급한 것이다.

오만한 ‘훈계’
정 전위원장은 제주 7대경관 선정 캠페인의 중책을 맡았던 만큼 제기되는 의혹들에 대해 납득할수 있게 해명하고 잘못된 부분은 사과해야 할 책임이 있다. 그럼에도 기자회견 내용은 일부언론의 흠집내기, 지엽적인 문제 침소봉대, 수억원의 자비를 쓰면서 외국 현지 홍보에 주력했던 해외동포의 자발적 헌신마저 매도하는 행위에 대한 개탄 등 일방적인 주장에 불과했다.

게다가 “정도를 걷는 언론이라면 비즈니스마케팅 전략을 신속히 추진하라고 질책해야 한다”는 오만스러운 ‘훈계’까지 서슴지 않았다. 국민의 알권리와 표현의 자유 등 민주적 가치를 알고 소통을 중요시 한다면 있을수 없는 행태다.

정 전 위원장은 버나드 웨버 뉴세븐원더스(N7W) 재단 이사장이 <오마이뉴스>와의 단독인터뷰에서 “세계 7대자연경관 선정 투표를 주최·주관한 것은 NOWC(뉴오픈월드코퍼레이션)이며, 재단이 주최했다는 것은 오해”라고 밝혔음에도 명확한 근거도 없이 N7W재단이 한게 맞다고만 했다. 개인적으로 버나드 웨버 이사장을 신뢰하고 안하고는 이 문제의 본질과 전혀 상관이 없다.

게다가 버나드 웨버가 “N7W재단이 영업활동을 못하기 때문에 영리회사 NOWC(뉴오픈월드코퍼레이션)를 설립한 것은 맞지만, 재단이 출자한 것이 아니라 내가 개인적으로 만든 사기업(private company)”임을 명확히 밝혔음에도 국제올림픽위원회(IOC)나 국제축구연맹(FIFA)도 대행사를 통해 영리사업을 한다는 등 범국민추진위의 기존 주장을 되풀이 하는데 그쳤다.

N7W재단은 KBS ‘추적 60분’팀이 스위스 취리히와 독일 뮌휀 등 현지 취재를 통해 UN(국제연합)과의 협력관계는 고사하고 사무실도 없는 실체가 불분명한 재단임을 규명한바 있다. 이와함께 7대경관 캠페인의 국제적인 공신력에서부터 맹목적이고 비상식적인 무제한 중복 전화투표의 객관성·공정성, 실제 투표수와 연간 6300억원~1조3000억원에 이른다는 선정 효과의 신뢰성 등 핵심적인 문제들에 대해 전혀 납득할만한 해명을 하지 못했다.

반면 오래전부터 추진해온 인도네시아 코말바지역 개발사업이나 지난해 제주도 외국관광객이 34% 늘어난 것을 오로지 7대경관 선정 때문인양 갖다붙이고, 일부언론 등의 흠집내기 때문에 3월 경제장관회의에 제주관광발전을 위한 아젠다로 7대경관을 올리지 못하는 것처럼 언론 플레이도 했다. 더욱이 제주도가 쓴, 최소 200억원이 넘는 행정전화비를 제주도·대한민국을 위해 쓴 마케팅비용으로 이해하고 ‘소모적인 논쟁’을 종식시키자며 문제를 제기하는 ‘일부언론’과 도민·국민들에게 ‘닥치라’는 식의 경고도 서슴지 않았다. 때문에 “일부 언론을 개탄하는 정씨의 기자회견이 더 개탄할 일”이라는 누리꾼들의 비판은 백번 타당하다.

반성과 책임을
제주도와 범국민추진위 등이 명백한 근거를 제시하지 못하는 한, 7대경관 캠페인은 공신력이 의심스러운 N7W재단도 아닌, 재단 이사장 버나드 웨버가 개인적으로 설립한 영리 자회사 NOWC의 돈벌이에 불과했다는 것이다. 이를 IOC나 FIFA, 혹은 유네스코(국제연합교육과학문화기구)와 비교해서 공신력이 어쩌고 한다는 것은 지나던 소가 웃을 일이고 선정효과를 운운하는 것도 의미가 없다고 본다.

문제를 덮으려는 것은 도민·국민들의 분노만 살 뿐이다. 7대경관 캠페인의 실질적인 주최에서부터 제주를 비롯한 28곳의 최종후보지에 대한 실질적인 투표수, 최소 200억원이 넘는 행정전화비 부담 대책, 홍보비다 사업비다 하며 30억원이 넘게 뿌려댄 경상예산의 실질적인 사용 내역과 근거 등을 낱낱이 밝혀야 한다.

KT 투표전화가 실제 국제전화인자 여부에 대한 의혹과 KT와 NOWC간 협약 내용, 제주관광공사가 NOWC와 맺은 계약서 등도 공개해서 도민·국민들의 의혹을 풀어야 함도 물론이다. 문제에 대한 정당한 비판은 흠집내기가 아니라 우리사회에 집단지성이 살아 숨쉰다는 증거다. 논쟁 종식을 운운하기 이전에 명쾌한 해명과 잘못에 대한 반성, 책임 규명이 먼저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