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가 가진 자연자원의 가치를 활용한 ‘제주형 신산업’을 육성하고 도민 복지에 눈을 돌려라. 오는 4월 11일 치러지는 19대 국회의원 총선에 나선 제주지역 예비후보들이 내놓은 ‘전국의 1%’ 탈출 해법이다.

이는 본보가 4·11총선 예비후보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메일 설문조사를 통해 도출된 것이다. 이는 특별자치도·국제자유도시라는 화려한 ‘포장’속에 정작 내실이 없다보니 도민들의 삶이 피폐해져 간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본다.

설문에 응답한 예비후보 18명 가운데 12명은 도민들의 삶을 가장 힘들게 하는 요인으로 고물가·실업 등 경제난을 꼽았고, 3명은 미래에 대한 불안, 3명은 지역사회 갈등이라고 응답했다. 특별자치와 친환경국제자유도시·세계 평화의 섬 비전 실행에 대해서도 각각 13명이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정부의 실질적인 권한과 재정 이양이 이뤄지지 않고 자체 역량도 미흡하다는 평가다.

예비후보들이 내놓은 ‘전국 1%’ 탈출 해법에는 제주도정이 귀 기울여볼 대목이 적지않다. 더이상 외부투자에만 의존하지 말고 1차·관광산업 중심의 산업구조를 제주가 가진 자원을 활용한 신산업 육성을 통해 재편하고 경제의 내실화를 기하라는 것이 큰 줄거리다.

세부적으로는 생태·친환경적 관광연계형 농업과 지역·자연친화적 관광산업, 물, 스마트그리드·해상풍력 등 신재생에너지와 코스메틱·종자·기능성식품 등 친환경 제조업, 은퇴자 도시 조성 등 고령친화산업 등이 제시됐다. 생물권보전지역·세계자연유산·세계지질공원 등 유네스코 ‘트리플 크라운’에 빛나는 청정한 천혜의 환경 등 제주가 가진 자원의 가치를 극대화해 신성장동력으로 키워야 한다는 얘기다.

마이스·레저스포츠·문화교류·의료관광·체류휴양·쇼핑 등 고소비 고품격 관광 육성과 지역경제의 근간인 1차산업의 경쟁력 강화도 병행돼야 함은 물론이다. 더불어 무분별한 개방과 외부자본에 의존하는 개발중심의 제주특별자치도특별법을 민생복지·생태평화 공동체의 미래상을 실현할 무상의료·무상교육·노후복지 등 복지제주에 초점을 두고 개정해야 한다는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본다.

이러한 해법들은 도민들의 삶을 살찌워야 할 제주도정의 기본적인 책무이기도 하다. 누가 당선이 됐든, 19대 국회에 진출하는 제주 국회의원들 역시 지역경제 규모를 키우고 도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에 한치도 소홀함이 없어야 할것이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