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멸의 기록, 대한민국의 국격(國格) 운운하며 맹목적으로 ‘올 인’했던 세계 7대자연경관 선정이 사기업의 돈벌이 캠페인에 불과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뉴세븐원더스(N7W)재단 버나드 웨버 이사장이 “7대자연경관 선정 투표를 주최·주관한 것은 재단이 아니라 자신이 설립한 사기업인 NOWC(뉴오픈월드코퍼레이션)임을 명확하게 밝힌 것이다.

버나드 웨버는 지난 26일 인터넷신문 〈오마이뉴스〉와의 단독 인터뷰에서 “모든 계약의 주체, 당사자는 NOWC이기 때문에 재단이 주관하고 있다는 것은 잘못된 정보에 기반한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더불어 “N7W재단이 영업활동을 못하기 때문에 NOWC를 설립한 것은 맞지만, 재단이 출자한 것이 아니라 내가 개인적으로 만든 사기업(private company)”임을 강조했다.

이는 인터뷰에 배석했던 7대경관 범국민추진위원회 양원찬 사무총장의 말대로 “대한민국이 뒤집어지고 세계가 뒤집어지는 중요하고 심각한 문제”다.

결국 제주도가 그토록 난리법석을 떨며 ‘닥치고 투표’해서 얻은 세계 7대경관 ‘훈장’이 고작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사기업 NOWC의 돈벌이에 들러리를 선 것으로, 세계적인 망신을 사게 된 것이다.

구차한 변명 말라
범국민추진위는 파장이 커지자 ‘번역상 오류’ 운운하며 7대경관 캠페인은 N7W재단이 주최·주관한게 맞다고 반박하는 보도자료를 냈다. 버나드 웨버 이사장이 7대자연경관 주최·주관이 N7W재단이 아닌 NOWC라고 한 것은 ‘법률적’이라는 전제를 달았고, 실질적으로는 자신과 재단이 일했다고 정정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는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는 행태와 다름없다고 본다. NOWC는 N7W재단이 아닌 버나드 웨버 개인이 만든 사기업일뿐이고, 모든 계약이 NOWC와 이뤄졌는데 재단이 실질적으로 일을 했느니 어쩌느니 따지는 것은 의미가 없다. 버나드 웨버와 단독인터뷰를 했던 〈오마이뉴스> 구영식 기자도 “버나드 웨버가 일관되게 7대경관 선정이 사기업 이벤트임을 강조했는데, 번역상 오류나 잘못 얘기한 것처럼 반박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꼬집었다.

제주도가 강조했던, 세계 7대자연경관 선정 투표가 세계적으로 공신력이 있는 비영리재단 N7W가 주관하는 캠페인이라는 전제가 무너진만큼 N7W재단의 공신력 문제 등은 따질 필요도 없어졌다. 더욱이 KBS 시사다큐 ‘추적 60분’팀은 현지 취재·보도를 통해 N7W재단이 본부가 있다는 스위스 취리히에도, 독일 뮌휀에도 사무실도, 직원도 없는 실체가 불분명한 재단임을 규명한바 있다.

이런 기막힌 현실은 ‘간판따기’에 눈이 먼 제주도가 자초한 것이다. N7W재단과 세계 7대자연경관 선정 투표의 국제적인 공신력에서부터, 비상식적인 무제한 중복 전화투표의 과학성·객관성 문제 등 맹목적이고 비상식적인 행태 등에 대해 본보를 포함한 일부 언론들이 지속적으로 비판을 했음에도 귀를 닫고 ‘닥치고 투표’에 매진한 결과다.

객관적인 근거도 없이 관광객 80%이상 증가에 연간 경제파급효과 6300억~1조3000억원이라는 선정효과를 내세워, 도민·기업·단체 등에서 60억여원의 투표 기탁금이라는 ‘준조세’를 거뒀고, 공무원 1명이 하루에 최고 2381통까지 두드려댄 전화투표 요금만 최소 200억원이 넘는다. 이명박 대통령까지 나서고 국회가 만장일치로 제주 선정 지지 결의안을 채택하는 등 국가적 아젠다로 밀어붙인 7대경관 선정이 한낱 사기업의 돈벌이 캠페인에 불과했다는데 대해선 변명의 여지가 없다.

감사원이 나서라
이젠 감사원이 나서야 한다. 7대경관 선정 투표에 제주도지방정부와 도의회를 비롯한 기관·단체, 이른바 지역 ‘유력언론사’들까지 나섰음을 감안할때 제주도감사위원회나 도의회가 진실을 규명하고 책임을 묻는데는 분명한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사기업의 돈벌이 캠페인을 국가적 아젠다로 밀어붙인 과정에서부터, 도·제주관광공사와 범국민·범도민추진위원회 등의 홍보비·추진사업비를 비롯한 30억원이 넘는 경상예산, 60억여원의 투표 기탁금은 어디에 쓰고, 지역 ‘유력언론사’들과 어떤 짬짜미를 했는지 명확하게 밝혀야 한다. 최소 200억원이 넘는 전화요금의 책임 소재도 규명하고, 7대경관 공식후원기관인 제주관광공사가 NOWC와 맺은 계약서, KT 투표전화에 대한 의문 등도 낱낱이 밝히고 책임을 묻는 것이 순리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