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에 만난 사람
<6> 김동도 민주노총제주지역본부장
해군기지·한미FTA 등 대리투쟁 벗어나야
대중의 힘으로 해결해야 국회의원 만드는 것은 정당이 할 일

“지역현안을 사회적 이슈화해 대중투쟁으로 돌파하겠다.
국회의원 몇 명 만드는 대리투쟁은 지양… 민주노총으로서 갈길 가겠다”
지난해 제주지역을 뜨겁게 달궜던 여러 가지 지역현안에서 항상 큰 목소리를 내는 조직이 있다.
민주노총제주지역본부가 그 주인공이다.
노사문제는 물론이고 해군기지문제에서 시작해 영리병원, 환경 등 지역현안에 빠짐없이 참여해 노동자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있다.
제9대 제주본부장으로 취임한 김동도 본부장을 만나 정리해고 노동자로서 지역 노사갈등 문제 해결 방안과
다가오는 4·11 총선에 대한 입장을 들어봤다.

▲ 신임 민주노총제주본부 김동도 본부장은 여미지 식물원으로부터 지난해 2월1일자로 징계해고를 당했다. 근로자들을 선동해 파업을 주도했다는 이유였다.
그런 그가 ‘차이와 차별을 뛰어 넘어 노동자는 하나’라고 외치며 지난해 11월24일 제9대 민주노총제주본부장으로 당선됐다.
김 본부장은 여미지식물원 노조위원장을 역임하고, 민주노총 제주본부 미조직 위원장, 전국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동조합 제주지부장을 역임했다.
[제주도민일보 조성익 기자] 2010년 복직 이후 다시 해고돼 지방노동위와 중앙노동위에서 구제신청이 받아들여지지 않아 소송이 진행 중인 것으로 안다. 어떻게 진행되고 있고, 향후 복직 투쟁은 어떻게 할 것인가?

-복직 이후에 원직을 요구했지만 자리가 없어졌다. 여성 조합원들은 식물과 쪽으로 전부 복직은 됐다. 하지만 사측이 조합원들을 복직 시킨 후 통제를 하고 있는게 문제다. 지노위와 중노위에서 우리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은 이유는 원직복직 문제는 교섭대상이 아니며, 이것으로는 파업을 할 수 없다는 데 있다.

노조는 회사와의 임단협이 결렬되자 파업 중에 특별단체교섭을 요구해 원직복직에 대해 논의를 하자고 했지만, 사측은 복귀를 안하자 무단결근으로 처리해 불법파업으로 몰고갔다.
사측은 이 과정에서 나를 포함해 2명을 폭언과 회사 명예실추, 불법파업 주동혐의로 징계해고 했다.
서울 행정법원에 소송을 제기했는데, 다음달 1일 처음 심문이 열리고, 담당 변호사는 원직복직에 대한 요구의 정당성 문제로 접근하면 승산이 있다고 하고 있다. 지노위와 중노위에서 사실상 우리가 대응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

동서교통·제주의료원·이시돌목장 등 해고 문제와 노사 갈등이 해소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해군기지반대투쟁을 전개하면서 조합원들의 불만은 없는지?
-민주노총제주본부는 대중조직이다. 조합원들의 불만의 목소리는 있을 수 있지만, 지역사회 현안에 대해 투쟁을 해야하는 의무가 있다.

노동문제는 사회문제와 연결돼 있다고 본다. 임단협 투쟁만 갖고서는 한 사업장의 문제로 치부될 수 있기 때문에, 노동법 개정이라든가 비정규직 문제 등을 지역 현안문제와 연계해 사회적 이슈로 재생산해 내야 된다는 점을 조합원들에게 설명하겠다.

도내 노사갈등이 지속되는 현장에 대한 민주노총 제주본부의 대응 방안은?
-지난해 문제됐던 사업장들이 일정부분 합의하고 마무리가 됐지만 복수노조가 시행되면서 새로운 노조가 생기고 이를 사측에서 이용해 기존 노조에 대한 탄압이 계속되고 있다. 또 노노간 갈등도 또 다른 문제가 되고 있다. 먼저 공공부분 관련 노조를 중심으로 제주도를 상대로 노동정책에 대한 문제로 접근해 분명하게 정리하겠다.

올해 현장 투쟁 강화방안은 어떻게 진행될 것인가?
-한진중공업의 예을 들면 하나의 사업장의 문제를 전국적으로 이슈화해서 성공했다. 한 사업장내의 임단협에만 매몰되면 성공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제주지역은 노조의 힘이 약하기 때문에, 특히 최근 사용자들의 노조탄압 수단이 다양해지고 있어 중소사업장 노조는 버티기 힘들다.
따라서 단위 사업장의 문제를 사업장 밖으로 끄집어 내 사회적으로 이슈화 시키는 쪽으로 투쟁해 나가겠다.

강정해군기지문제가 여전히 해결 기미가 안보인다. 제주본부의 올해 해군기지 반대투쟁은 어떻게 진행할 것인가?
-지금까지 제주본부는 해군기지 투쟁과 관련해, 강정에 한 명이 상주하면서 반대투쟁을 벌이고 있다. 올해도 더 적극적으로 투쟁할 계획이다.
최근 선거정국으로 접어들면서 강정 상황이 선거로 빠져드는 경향이 있는데, 지역현안에 대한 진정성을 상실할 수 있기 때문에 지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런 점에서 보면 한미 FTA도 국회 원내교섭단체를 구성해서 거기서 다 바꾸겠다고 하지만, 노무현 정권을 보면 아니지 않은가? 해군기지 든 한미 FTA 든 국회의원 몇 명 만들어서 대리투쟁으로 끝나면 안되고, 대중의 힘으로 막아내야 한다는 신념으로 투쟁해 나가겠다.

총선을 앞두고 통합진보당이 출범한 것에 대해 민주노총 제주본부 내부에서 반발은 없나. 김 본부장 역시 통합진보당에 대해 반대하고 있는데 제주본부의 방침은 무엇인가?
-원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의 정치방침은 민주노동당에 대한 배타적 지지에 있다. 하지만 민주노동당이 분당되면서 이 방침은 무의미해졌다.

현재 총연맹은 민주노동당이 통합됐기 때문에 이 배타적 지지 방침이 유효하다고 하지만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민주노동당 조합원이 있어 당연히 총선준비 대응과 관련 내부에서 불만이 있을 수 있다. 민주노총이 통합진보당과 관계가 복잡하지만 이것을 구분하려는 것이 아니라, 대중조직으로서 독립적인 운동은 하지 못하고 통합진보당에 끌려다니는게 아니냐는 우려가 있다. 또 전직 몇몇 지도부들은 선거에 개입해 한자리 얻어서 나가버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면 한국노총과 뭐가 다른가. 

산별연맹대표자 전·현직과 지역본부 대표자 전·현직들이 모여 총연맹 정치방침에 대해 대책본부가 구성됐다. 여기에서 총연맹의 정치방침에 대해 논의가 될 예정인데, 상당히 민감한 부분이어서 어떻게 진행될지 예상할 수 없다. 하지만 분명한 건 1300만 민주노총 노동자들이 올바른 정치 방향으로 가야지 자유주의 세력이라는 조직에 휘말려서는 안된다. 또 국회의원 만드는 것은 당이 해야할 일이지 대중조직인 민주노총이 해야 할 일은 아니다.

김 본부장이 사회당 소속으로 안다. 통합진보당에 안 낀 사회당 등이 후보자를 내보내지 못하면, 통합진보당이 그나마 노동자 정당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나.

-도내 사회당은 뿌리만 죽지않고 살아있다. 이번에 진보신당 참여가 부결되자 주변에서 ‘배타적지지 철회하라 하면서 너네는 뭐 할 건데’하고 이야기를 하지만, 역량이 문제다. 지역본부장 입장에서 사회당만 지지하라 할 수는 없다. 하지만 통합진보당의 주축을 이루고 있는 사람들이 노무현 정권 때 실세들인데, 이상하게도 그때 당시 노동자 구속이나 분신 등 열사하는 노동자의 숫자가 제일 많았다.
그들은 진정한 진보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