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 일자리사업은 노인일자리사업·사회적기업·인턴 등 등 정부차원의 정책을 답습하는데 그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런 차원에서 지난 26일 열린 ‘제주지속가능발전포럼’에서 소개된 전북 완주군의 혁신적인 사업들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완주군은 소득·일자리·공동체를 지역발전의 화두로 실질적으로 주민들이 주체가 되는 사업들을 시행하고 있다고 한다. 농촌노인 복지형 두레농장 조성, ‘파워빌리지’라는 마을 회사, 지역공동체 회사 육성 등이 대표적이다.

복지형 두레사업은 노인과 귀농자가 함께하는 친환경농사 모델로 ‘로컬푸드’와 연계해 성공적으로 자리잡고 있다. 100여곳에 이르는 ‘파워빌리지’는마을회사를 통한 협업경영을 통해 부가가치를 높이고 자생력을 키우면서 공동마케팅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지역경제 순환센터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고 한다.
사회적 서비스를 확충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한 ‘지역공동체 회사’도 눈여겨 볼만하다. 완주군민이 100% 출자해 문화·교육·복지·환경·보건 등 다양한 영역에서 사업 아이템을 발굴하고 서비스를 제공해 순수익의 30%를 재투자하고 70%는 사회적 일자리 제공에 쓰이는 구조다.

이러한 사업들의 토대는 지난 2008년부터 시행중인 ‘농업농촌발전 5개년 프로젝트’라고 한다. 그 성과는 정책수립과 예산편성·집행과정에서 주민들과의 소통을 원활히 하고 읍·면단위 장기발전계획을 시행하는 등 주민밀착형 행정을 통해 일궈낸 결과라는 것이 제주도정이 배워야할 대목이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