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해군기지 건설을 반대하는 강정마을 주민들과 시민사회단체·평화활동가들을 ‘종북세력’ ‘김정일의 꼭두각시’로 매도했던 한나라당 김무성 의원이 명예 제주도민이 됐다는 것은 어처구니가 없는 일이다. 우선은 김 의원을 명예도민 선정 대상자에 포함시킨 제주도가 문제지만, 이를 동의한 제주도의회의 책임이 더 크다고 본다.

도는 제주특별자치도 특별법 개정안 처리가 불투명한 상황에서 김 의원이 여·야 합의를 이끌어 냈다는 공로를 내세우고 있다. 그러나 법안 처리가 전적으로 김 의원에 의해 이뤄진 것도 아니고, 평화·환경의 가치를 지키기 위해 어려운 싸움을 벌이는 강정마을 주민들을 비롯한 시민사회단체·평화활동가들을 ‘빨갱이’로 매도해 도민들의 분노를 산 사람을 명예도민으로 선정하는 것은 가당치않은 일이다.

더욱이 김 의원을 비롯한 명예도민증 수여 대상자 동의안을 문대림 의장의 직권으로 보류했던 도의회가 이번에 덥썩 처리한 것도 납득할수 없는 대목이다. 김 의원이 하루아침에 ‘개과천선(改過遷善)이라도 했다는 뜻인가.

명예도민 선정에 대한 문제가 제기된 것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지난 2009년에도 4·3특별법 개악 시도를 주도한 한나라당 홍준표·임태희 의원등을 명예도민으로 선정하려다 논란을 빚은바 있고, 단지 국가기관장으로 제주에 근무했거나 행사에 한번 참석했다는 이유로 선정된 사람들도 부지기수다.

명예도민 선정은 ‘친 제주’ 인맥 구축 등의 차원에서 바람직한 일이지만, 벌써 1000여명에 이르는 등 너무 남발된 측면도 없지 않다. 적어도 도민들을 매도하는 등 제주를 비하하고 우습게아는 사람들은 배제돼야 할것이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