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세븐원더스(N7W)재단이 주관한 상업적 이벤트인 세계 7대자연경관 선정에 따른 의혹들이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다. 7대경관에 잠정 선정된 제주가 확정이 지연되는 이유, 실제 전화투표비와 KT와의 관계 등에 대한 의혹에 더해 실질적으로 7대경관을 주관한 재단산하 영리회사 뉴오픈월드코퍼레이션(NOWC)외에 또다른 영리회사 ‘디유레카’의 존재가 밝혀지면서 의혹을 증폭시키고 있는 것이다.

본보가 단독보도한대로, 제주 7대경관 선정은 전화투표요금 납부가 완료돼야 확정된다고 한다. 돈이 안들어오면 재단이 유효투표로 인정하지 않는다는 제주도 관계자의 얘기에서 7대경관 선정이 얼마나 철저한 상술에 의해 이뤄졌는지 드러난다.

더욱이 제주도는 실제 전화투표가 얼마나 이뤄졌고, 그 비용이 얼마인지, 각종 기관·단체 등에서 기부한 전화투표기탁액수도 공개하지 않고 있다. KT와 기밀유지협약을 맺었다는 이유다. 도는 도의회와 언론 등의 요구에도 NOWC와 제주관광공사가 맺은 계약서도 공개하지 않은바 있다.

이러다보니 7대경관 선정과 관련한 의혹들만 키우고 있다. 창조한국당 이용경 국회의원은 지난 13일 라디오 시사진단 프로그램인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9월까지 전화투표요금만 200억원이고 보다 마지막 한달은 적극적으로 했기 때문에 얼마나 올라갔는지 모른다”며 전화투표 비용만 400억원까지 불어날수 있다고 했다. 최소한 ‘200억원 +알파’라는 얘기다.

이 의원은 “처음부터 상당히 불투명한 단체가 영리마케팅을 하는데 국민의 애국심을 볼모로, 어떻게보면 농락을 당한 기분이 든다”며 KT와 제주도간 전화요금 납부와 관련한 계약문제와 7대경관 예산에 대해 국정조사를 할수도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도가 계속 입을 다문다면, 7대경관 선정과 관련한 의혹들은 눈덩이처럼 커질수 밖에 없다.

도는 하루빨리 7대경관 선정 관련 의혹들에 대해 명쾌한 해명을 해야 한다. 실제 전화투표 건수와 비용, 도민들에게 준조세성격으로 거둬들인 전화투표 성금은 얼마나 되며 요금은 왜 아직 납부가 안됐고, 어떻게 납부할 것인지, KT와는 어떤 협의를 하고 있는지 등을 속시원하게 밝혀야 한다. 도민의 대의기관인 도의회 역시 7대경관 의혹을 낱낱이 밝혀야 할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함은 물론이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