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농수축·지식산업위원회가 내년 제주도예산안 예비심사에서 감귤예산을 대폭 삭감한 것을 두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의원들이 집행부를 질타하는 진풍경이 벌어지는 모양이다. 이는 집행부가 농수축·지식산업위 의원들을 제대로 설득하지 못한 탓도 없지는 않겠지만, 도의회 상임위간 소통 부재에서 비롯된 문제임을 감안할때 ‘방귀 뀐 놈이 성내는 꼴’이라는 비판을 받아 마땅하다고 본다.

특히 농수축·지식산업위 의원들이 삭감한 감귤예산을 대부분 지역구 예산으로 증액했다는 점에서 더욱 그렇다. 편성된 예산의 타당성과 불요불급성 등에 대한 올바른 판단이 없이 지역구 챙기기에만 급급했다는 것이다.

삭감된 감귤예산을 보면 감귤유통시설 현대화사업비 18억원중 14억원을 비롯해 가공용감귤 수매가격 차액보전 24억5000만원중 4억원, FTA 대응 경쟁력 강화 지원 1억원, 감귤 2분의1 간벌비 지원 6억원, 만감류 유통시설 확충사업 4억원 등 감귤 적정생산과 품질 향상을 위해 필요한 사업들이다. 더욱이 한미FTA 타결에 따른 최대 피해예상품목이 감귤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대규모 예산삭감은 선뜻 이해하기 어려운 대목이다.

반면 증액된 사업예산들을 보면 곤충사육시설 지원비 2억3000만원, 제주흑돼지 전문점 육성 1억원, 제주해녀문화 영상물 제작 8000만원, 구좌 농업경영인 농산물직판장 9000만원 등으로 타당성이 의심스럽거나 지역구 챙기기 예산이 적지않다고 한다. 이래서야 어디 도의회가 도민들에게 신뢰를 얻고 집행부에 권위를 내세울수 있겠는가.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잘못을 바로잡고 제대로 된 ‘답’을 내놓을지 감귤농가를 비롯한 도민들이 지켜보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