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도완화 문제있다 한 목소리

생활권 단위 주거지 관리 전환

법·제도 장치 이용한 보존 필요

[제주도민일보 장정욱 기자] 도내·외 건축가들마저 제주도 건축이 무분별한 고도제한 완화 등으로 자연환경을 총체적으로 훼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대통령 소속 ‘국가건축정책위원회’는 지역 건축문화 진흥을 위한정책발굴의 일환으로 ‘2011 전국순회 제6차 건축·도시정책포럼’을 6일 제주벤처마루에서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제주·강원권 지역 건축·도시 정책에 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제주·강원 주민들이 그 효과를 체감할 수 있는 지역 및 생활밀착형 건축·도시정책을 마련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토론회에서 백운수 국가건축위원은 “현재 지방 중소도시는 인구의 정체와 고령화 심화로 도시가 급격히 쇠퇴하고 있을 뿐 아니라 기존의 재개발·재건축 방식으로는 중소도시 활력제고에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백 위원은 “전면 철거 정비 방식보다는 지역의 역사·문화·자원·커뮤니티·사회적 변화 등과 함께 지역민의 일자리 창출까지도 가능할 수 있는 생활권 단위의 주거지 관리로 전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양수현 대한건축학회 제주지회장은 ‘제주특별자치도 도시 및 건축의 발전방향’을 주제로 한 발표에서 “제주는 신규 개발지, 무절제한 광고, 야간조명 급증, 무분별한 고도제한 완화 등으로 ‘제주적 휴먼스케일’이 점차 훼손되고 있다”고 지적하고 “지금부터라도 도시의 양적 팽창을 막을 수 있도록 법과 제도적 대처를 강화하면서 지역특성과 자연환경을 총체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조직을 통해 체계적으로 보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 회장의 이러한 주장에 김태일 제주건축가회 부회장 역시 “무절제한 도시외곽 확충으로 특유의 자연경관이 훼손되고 기존 원도심의 활력이 급감하고 있어 도시재생법 신속제정과 지원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며 “제주다운 휴먼스케일이 잘 우러나올 수 있는 건축·도시문화 공간조성을 위한 패러다임 변화도 병행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선은수 제주도 건축위원은 정부의 정책 지원 필요성을 강조했다. 선 위원은 “제주는 천혜의 자연환경요건에도 불구, 각종 개발 사업으로 보전이 어려운 실정이므로 녹지·관리지역을 이용한 전원형 택지조성이 필요하다”며 “제주의 생태경관 보전을 위해서는 생물권보전지역, 세계자연유산 및 지질공원, 세계7대 자연경관 보전 등에 대한 정부의 지원정책이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