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사 민간보조금 20억에 달해

‘특별법’ 통해 지원방법 달라져야

[제주도민일보 변상희 기자] 지역언론사의 지방자치단체 의존도가 매우 크다는 지적이다. 때문에 언론의 공익성이 보장받기 어렵다는 의견이 나왔다.

30일 열린 ‘지역언론연구 2011’세미나에서 좌승훈씨(제주대 언론홍보학과 박사과정)는 “열악한 지역광고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지역 언론사들의 지자체 의존도가 커지고 있다”며 “정부나 지지체·교육청 등에 대한 의존도가 커질수록 언론의 공익성 악화를 불러올 수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제주지역 신문사의 기획행사를 정부·지자체·교육청 등이 공동 주최·주관하거나 후원하는 행사는 2010년 기준 총 36개. 제주일보의 경우 전체 14개 사업 중 11개 사업을, 한라일보는 12개 사업 중 10개를, 제민일보는 13개 행사 중 9개, 제주매일은 7개 중 6개를 정부나 지자체, 교육청과 공동 주최·주관 또는 후원방식으로 치렀다.

좌승훈씨의 연구 발표 자료에 따르면 제주도는 2010년 매체별 민간 보조금 지원을 지역신문에 12억3600만원, 지역방송에 4억5000만원, 인터넷 신문·인터넷 방송·주간지에 3억240만원을 썼다. 신문사별로는 제민일보 5억1350만원, 한라일보 3억7900만원, 제주일보 2억8500만원, 제주매일 1억 5850만원 순으로 나타났다. 지역 방송사의 경우 제주MBC가 2억 5800만원으로 가장 많고 인터넷 매체에서는 제주의 소리가 9400만원으로 큰 비중을 차지한다.

이 같은 지자체의 민간보조금 지원액은 매년 급증하고 있다. 2006년 도내 언론사의 각종 행사에 대한 제주도의 지원액은 5억9800만원이었지만 2007년에는 19억4900만원으로 3배 넘게 급증했다.

좌승훈씨는 신문사도 기업이니 수익다변화를 위한 전략은 필수지만 기획사업 등을 통해 형성되는 기관과 언론사의 의존관계가 깊어지면 공정한 보도가 훼손될 수 있음을 지적했다. 좌승훈 씨는 또 “매년 예산 배정시기가 되면 민간단체 보조금 배정을 두고 언론사간 치열한 로비전이 되풀이 된다”며 “저널리즘 훼손은 물론 자치단체의 입장에서 볼 때 기획행사를 통한 도정 홍보라는 역기능을 낳을 수 있다”고 말했다. 기획사업 지원이 지역신문에 대한 통제수단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좌승훈씨는 “지방자치단체가 자의적 기준이 아닌 ‘지역신문발전지원 특별법’을 토대로 발행 부수 몇 부 이상, 직원 몇 명 이상, 기자봉급 유무 등 지원 기준에 대한 규칙을 명확히 해야한다”며 이에 덧붙여 지역신문 발전 우선 지원대상 신문사에 선택·우선적으로 지원하는 것도 지역신문 경영 정상화에 기여하는 방법이 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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