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민일보 조성익 기자]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30일 민주노동당·국민참여당·새진보통합연대의 정당통합과 관련해 성명을 내고 “진보를 가장한 통합정당 반대한다”고 밝혔다.

제주본부는 성명서를 통해 “진보통합정당 창당 추진은 내년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각 정치세력의 이합집산은 당연한 현상”이라며 “하지만 29일 기자회견장에 모인 세 정치세력의 모습을 보고 과연 진보통합정당이라고 부를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고개를 저을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집권 기간 내내 대자본의 편에 서서 노동자·농민을 때려잡고, 좌파 신자유주의 정부임을 공언하며 한미 FTA를 타결한 노무현 정권을 계승하겠다는 국민참여당이 진보라면 굳이 한나라당도 진보라 칭하지 못할 이유가 없지 않냐”고 반문했다.

제주본부는 “제주가 신자유주의 정권의 정책 실험장으로 전락한 지는 이미 오래이고, 영리병원·영리학교·제주도개발특별법 등을 막아내기 위한 제주민중들의 투쟁의 함성은 그칠 날이 없었다”며 “제주에서의 진부정당의 책임은 남다를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겉옷은 진보지만 속옷은 신자유주의표를 입고 있는 세력과의 통합을 추진한다는 것은 진보는 간데없고, 내년 총선과 대선에서의 정치적 결과물만을 챙기기 위한 행보에 불과하다”고 덧붙였다.

제주본부는 “진보정당으로서 세상을 바꾸겠다는 약속은 뒤로 한 채 오히려 노동자들의 꿈을 정면으로 짓밟아 온 세력과의 통합이 진보정당의 길이라고 주장한다면 우리 노동자들은 그 길을 단호히 거부하고 결코 함께 할 수 없음을 분명하게 밝힌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