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불문화제·서명운동 돌입

▲ 도내 농민회 등 진보성향 26개 단체는 30일 '한미 FTA 폐기 MB 한나라당 심판 제주지역 비상연석회의'를 출범하고 주권포기, 퍼주기 협접 한미 FTA를 폐기하라고 주장했다.조성익기자 ddung35@
[제주도민일보 조성익 기자] 도내 농민과 야5당 등 진보단체들이 ‘한미 FTA는 대통령과 통상관련들이 만들어낸 최악의 매국협정’이라 규정하고 촛불문화제와 한미 FTA 폐기 서명운동 등 연대 투쟁에 돌입한다.

30일 오전 한나라당사 앞에서는 전농제주도연맹 등 농민단체 등 26개 진보단체들이 ‘한미 FTA 폐기 MB·한나라당 심판 제주지역 비상 연석회의’를 출범기자회견을 갖고 “주권을 포기하고 퍼주기 협정인 한미 FTA를 폐기하라”고 주장했다.

비상연석회의는 “‘FTA가 경제영토를 넓힌다’는 얼토당토않은 궤변도, ‘GDP가 5% 성장한다’는 통계조작에 의한 거짓말도, ‘미국이 하니 우리도 하자는 저열한 사대주의’도 만천하에 드러났다”며 “어제 자행한 이명박 대통령의 비준안 서명은 미국발 금융위기 이후 세계의 변화, 그 속에서 다가올 한국 경제의 위기를 도외시 한 매국행위로 결코 용납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제주도민의 삶은 벼랑 끝에 몰려있다. 학계는 한미 FTA 피해지역으로 나란히 1위 서귀포시 2위 제주시로 밝히고 있다”며 “도민은 이러한 협정을 비준하고 서명한 한나라당과 이명박 대통령을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천명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앞서 민주노총 제주본부 고대언 본부장은 “한미 FTA로 농민과 노동자들의 피해는 불을 보듯 뻔하다”며 “비준 폐기를 위해 도내 모든 진보정당과 단체들이 연대해 지속적인 투쟁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향후 일정에 대해 전여농제주도연합 한경례 회장은 “도내 단체들과 힘을 합쳐 외연을 넓히는 사업을 진행 할 것”이라며 “오는 2일부터는 촛불문화제와 한미FTA 폐기를 위한 서명운동에 나서겠다”고 설명했다.

또 “오는 9일 서울서 열리는 한미FTA 폐기 전국대회에 맞춰서 제주지역에서도 집회 등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