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담당자, 지원자의 소신 등 판단 기준으로 활용

[제주도민일보 김동은 기자] 최근 한-미 FTA 비준안 국회 통과, 내년 총선 및 대선 등의 정치적 이슈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는 가운데 기업 면접에서도 해당 이슈는 관심 사안이다. 이에 실제 기업 5곳 중 1곳은 면접에서 정치 관련 질문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취업포털 사람인이 기업 인사담당자 295명을 대상으로 “면접에서 지원자의 정치적 견해나 관련 지식 등의 질문을 하는가”라고 설문한 결과, 19%가 ‘그렇다’라고 응답했다.

기업 형태별로는 ‘대기업’(37.5%)이 ‘중소기업’(16.1%)보다 2배 이상 더 많이 질문하고 있었다.

면접에서 물어보는 정치 관련 내용으로는 ‘FTA 등 특정 정치적 이슈’(69.6%, 복수응답)가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복지정책 등 특정 정치적 현안에 대한 생각’(32.1%), ‘정치적 역사 등 배경지식’(17.9%), ‘진보, 보수 등 이념에 대한 생각’(16.1%), ‘투표 등 정치 참여 수준’(12.5%) 등의 순이었다.

정치와 관련된 질문을 하는 이유로는 ‘지원자의 소신을 알기 위해서’(46.4%, 복수응답)를 첫 번째로 꼽았다. 이어 ‘지원자의 논리력을 파악하기 위해서’(39.3%), ‘지원자의 상식 수준을 알기 위해서’(39.3%), ‘적극적인 성격 여부를 파악할 수 있어서’(19.6%), ‘인재상 부합 여부 파악에 도움 되어서’(16.1%) 등의 순이었다.

이들 기업 중 37.5%는 정치적인 질문에 대한 답변에 따라 지원자를 탈락시킨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정치 관련 질문 시 선호 답변 방식으로는 인사담당자의 절반 이상인 58.9%가 ‘성향에 관계 없이 생각을 논리적으로 답변’하는 것을 선택했다. 이어 ‘자신의 정치적 소신을 확실히 드러낸 답변’은 33.9%로 나타났다.

한편, 신입으로 입사하는 젊은 지원자들의 정치 의식 수준을 묻는 질문에는 ‘관심 없는 수준’이 62%나 됐으며, 이들 중 27.9%는 ‘지나치게 무관심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