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민일보 김성진 기자] 제3회 제주국제그린마이스위크가 3일간의 일정을 마치고 지난 19일 폐막됐다.

이번 행사에는 도내 50여개의 업체와 13개국 150여명의 바이어 등 역대 최대 규모인 300여명이 참여했다.
 
제주관광공사는 “이번 행사를 통해 제주 마이스(MICE)산업 육성에 대한 제주의 확고한 의지를 표명하고, 제주와 세계 관광의 동반성장을 이뤄내자는 비전을 제시하는 등 다양한 결실을 맺었다”고 자평했다.
 
이번 행사기간 동안에는 '비즈니스 상담회'와 '제주 마이스포럼', 도내 마이스 관련 업체들의 '기업 설명회', 국내외 바이어들의 '제주 마이스현장 답사'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 비즈니스 상담회 모습.
▲기업설명회 모습. 
▲ 기업설명회 모습.
지난 17일 오후에 열린 비즈니스 상담회에는 50개 업체와 바이어들이 참가, 600건이 넘는 상담이 진행돼 업체당 평균 12건 이상의 상담이 이루어졌다.
 
같은 날 열린 제주 마이스포럼에서는 제주에서 인센티브투어를 개최한 경험이 있는 기업의 사례 발표를 통해 향후 제주 마이스 산업의 나아갈 방향에 대해 토론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첫 번째 발표자로 나선 전익표 (주)유니베라 팀장은 “지난 1월 제주에서 개최된 450명 규모의 전직원 세미나의 개최 과정에서 행사 지원 정보에 쉽게 접할 수 없었던 점과 행사 지원 기준에 대한 불명확성 등은 해결해야 될 과제”라며 “하지만 제주도가 행사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서 심적인 편안함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
 
두 번째 발표자인 윤희영 (주)인터컴 차장은 △제주에 행사개최 관련 전문 인력 부족 △중문단지 내 동급호텔 객실 부족 등을 지적했다.
 
뒤이어 진행된 제주 마이스산업 발전방향에 대한 토론에서는 △국제회의는 지역 이미지 제고에는 큰 효과가 있지만 경제적인 효과를 기대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점 △제주 마이스 산업 발전을 위해 주변국가의 기업 인센티브 투어 유치와 같은 제주형 마이스에 적합한 틀을 찾아야 한다는 점 등이 논의됐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