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교육청이 성희롱 논란을 빚은 한 중학교 교장을 14일자로 직위해제 했다. 국가인권위원회가 해당 교장의 성희롱 사실을 인정함에 따라 김상호 제주시교육장의 건의를 수용하는 모양새를 취해 전격적으로 내린 결정이다.

김 교육장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통해 △인권위에서 일정부분 성희롱 사실 인정 △ 인권위에 진정한 교사가 도교육청홈페이지에 올린 글 가운데 일정부분 인정 △ 학교장으로서 품위 유지를 못한 점 △ 비리부분 일부 인정 등의 사유를 들어 해당교장의 직위해제를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또 진정인과 해당교장의 주장이 엇갈려 동료교사들을 대상으로 진상조사를 하고, 인권위 결정문이 도착하는 대로 후속조치를 하겠다고 덧붙였다.

궁금한것은, 지난 4월께 인권위에 진정이 접수된후 석달이 되도록 도교육청과 제주시교육청이 무엇을 했느냐는 것이다. 해당 교장의 성희롱 부분은 인권위의 결정이 중요한 부분이라해도 얼마든지 진상조사가 가능했다. 비리 등의 문제 역시 의지만 있다면 얼마든지 진실을 규명하고 책임을 물을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는 쉬쉬하던 인권위 진정 사실과 해당교장의 비위에 대한 논란이 뒤늦게 알려져 파장이 커지자 부랴부랴 취한 조치라는 인상을 지울수 없다. 당장의 시끄러움을 피하기 위해 문제를 덮어두었다가 파장만 키운 꼴이나 다름없기 때문이다.

성희롱 부분은 인권위 결정에 따르면 되겠지만, 해당교장이 부인하고 있는 비리 등의 문제는 이제라도 세심한 진상조사를 통해 한점의 의혹이 없도록 철저히 규명하고 책임을 물어 일선학교에서 교장의 전횡이나 비리가 발붙이지 못하게 해야 할것이다.

특히 이번 일을 계기로 문제를 가능하면 덮으려는 그릇된 관행을 버리고, 노출시키고 공개적인 논의를 통해 합리적인 해결책을 찾는 발상의 전환이 이뤄지길 촉구한다. 그것이 교육가족은 물론 도민들의 교육행정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는 최선의 방법이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