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광부, 전국 33개 여행사 적발

제주에서만 무자격자 21명 단속

[제주도민일보 한종수 기자] 제주에서 무자격 관광통역 안내사가 무더기 적발되면서 대책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9월부터 10월까지 제주를 비롯해 외래관광객 방문이 많은 전국 관광지 현장을 점검한 결과 제주 현지서 21명 등 총 38명을 적발했다고 1일 밝혔다.

제주에 주소지를 둔 여행사 2개 업체도 무자격 가이드를 다수 고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국적으로는 총 33곳이 단속에 걸렸다.

언어권별로는 무자격자 38명중 중국어 가이드가 31명으로 가장 많았고 일본어 가이드 3명, 베트남어 가이드 2명, 독일어와 마인어 각각 1명 순이었다.

문광부는 이번 점검을 통해 적발된 무자격자 고용 33개 여행사에 대해 시정명령을 내리고, 2차 적발시에는 영업정지 처분을 내리기로 하는 등 사후관리를 진행할 방침이다.

문광부 관계자는 “지난 2009년 9월 관광진흥법이 개정되면서 2년간 자격증 의무화 계도활동을 펼쳐왔다”며 “지난 9월 계도기간이 끝나자 단속반을 파견해 집중단속을 진행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도내 여행업계에 따르면 이번에 적발된 무자격자는 대부분 중국어 가이드이다. 문제는 이들 무자격자들이 관광객들에게 잘못된 관광정보를 제공하고 쇼핑을 강요하는 등 말썽을 빚는 것.

도내 주요관광지에 대한 역사·지리·문화 정보가 부족해 해외관광객들에게 잘못된 내용을 전달하기 일쑤고, 무자격자들이 개인수입을 올리기 위해 무리한 쇼핑을 강요한다는 비난도 제기된다.

한국관광통역안내사협회 제주지부 관계자는 “무자격자들이 관광객들에게 쇼핑을 강요하는 행위 등으로 제주의 이미지를 흐리는 게 가장 큰 문제”라며 “또 기존 자격증 소지 가이드들이 일거리가 없어 피해를 보는 사례도 많다”고 하소연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얼마 전 제주도 당국과 간담회를 통해 직접단속을 요청하는 등 대책마련을 부탁했다”며 “문광부에도 민원을 올려 더 적극적인 단속 활동을 요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일부 여행사들이 무자격자를 고용하는 것은 인건비가 저렴하고 상품판매에 따른 여행사 취득 중개수수료인 이른바 ‘커미션’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이다. 제주관광 이미지가 더 흐려지기 전에 특단의 조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한국관광통역안내사협회 제주지부에 등록된 도내 통역 가이는 모두 300여명이며, 이중 일본어 가이드가 250여명이 가장 많고 중국어 가이드는 67명 등이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