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18일 강병삼 제주시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의원들 "농지법 위반 명백. 재산 증식 의도 매입"
강병삼 "재산증식 의사 있어. 처분하지는 않을것"

 

민선8기 오영훈 도정의 첫 행정시장인 강병삼 제주시장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18일 진행된 가운데 부동산 투기 의혹이 도마에 올랐다.

제주도의회 행정시장 인사청문특별위원회(위원장 임정은)는 18일 강병삼 제주시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했다.

모두발언을 통해 강 후보자는 "다시 한번 저의 부족함으로 인해 심려와 실망을 안겨드린 점에 대해서 농민들과 제주시민들께 깊은 사죄의 말씀을 올린다"며 농지 논란과 관련해 고개를 숙였다.

의원들은 농지취득과정과 관련한 부동산 투기 의혹과 농업인 여부. 특히 변호사 4명이 공동매입한 아라동 토지와 관련한 문제를 도마에 올렸다.

첫 총대를 맨 현기종 의원(성산읍. 국민의힘)은 "농지취득 과정과 재산형성 과정을 보면 문제가 많아 보인다. 후보자 및 배우자가 가진 농지 임야에 대해 불법 행위는 없었느냐"고 물었다.

이에 강 후보자는 "불법행위는 없었다"고 답했다.

현 의원은 "애월읍 광령리 토지 현장을 답사해보니 임야가 훼손된게 보인다. 컨테이너는 콘크리트 타설이 돼있고, 녹막도 설치돼있다"며 "농지를 관리하기는 하는거냐"고 지적했다.

강성의 의원(화북동. 더불어민주당)은 "농지취득 과정에서 불법적 행위가 없다고 말씀하신다"며 "아라동 땅을 구입할때 농지계획서에는 영농경력 10년이라고 적혀있다. 허위 작성이 아니냐"고 따져물었다.

강 후보자는 "어릴때부터 집에서 농사를 한 기간을 생각해서 기재한 부분이다"며 "농업경영계획서 영농경력은 1년을 적든 10년을 적든 의미가 없다"고 해명했다.

이같은 답변에 강 의원은 "그렇게 대답하는게 도민의 눈높이에 맞다고 생각하느냐. 일반적 상식에서도 아니지 않느냐"고 질타했다.

강충룡 의원(송산·효돈·영천동. 국민의힘)은 "2003년 광령리 토지와 관련한 농지법 위반 처분의무 통지를 받은 바 있다"며 "아라동 일대 토지 구입에도 1인당 530평. 후보자님이 6억5000만원이다. 구입 목적이 뭐냐"고 압박했다.

강 후보자는 "재산증식의 목적이 없었다고는 단언해서 말씀드릴 수 없다"며 투기 목적도 있었음을 애둘러 인정했다.

김승준 의원(한경·추자면. 더불어민주당)은 "아라동 토지는 변호사 4분이 구입했다. 농민들이 화가 나는 부분은 부동산 투기가 아니라 26억을 투입해 농지를 구매했다는 거다. 농민들을 기만한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김 의원은 "당시에는 평당 120만원에 경매 낙찰을 받았는데 모 언론을 보니 현 시세가 평당 500만원으로 2~3배다. 처분해서 농민들을 위해 공익적 목적으로 기부할 의향이 있느냐"고 질의했다.

처분 의향과 관련해서 강 후보자는 "제가 혼자 결정할 문제가 아니지만, 처분해서 시세차익을 기부하는 것은 힘들것 같다"고 물러서지 않았다.

임정은 의원(대천동·중문동·예래동, 더불어민주당)은 "도민사회에서 염려하고 청렴도에서 문제가 잇는 제주시장이 된다고 하면 시민들은 누굴 보고 생활을 할 것이냐. 사퇴할 의향이 있느냐"고 물었다.

의원들의 맹포화에도 강 후보자는 "제가 결정할 문제가 아니다. 지금 시점에서 사퇴를 하는 것은 더 무책임한 부분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