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제주지역에 보이스피싱 범죄가 급증하며 제주경찰이 올해 종합대책을 추진한다.

제주경찰청에 따르면 올해 전화금융사기 근절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관련 역량을 집중한다.

지난해 제주지역 보이스피싱과 관련해 514건이 발생했으며, 피해금액만 102억원에 이른다.

전년 대비 범죄 8.4%, 피해금액 20% 급증한 수치다.

특히 2020년 98건이던 대면편취형 범행이 지난해 290건으로 196% 급증했으며, 저금리로 대출을 변경해주겠다는 등 대출을 빙자한 범행이 전체의 80.5%로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여기에 가족을 사칭하며 문자메시지로 송금을 유도하거나 신용카드, 신분증 등 결제정보를 빼네 금원을 탈취하는 유형의 피싱 범죄도 지속적으로 발생해 서민 경제를 더욱 어렵게 하고 있다.

이에 제주경찰은 예방홍보와 수사·검거활동을 유기적으로 연계한 전화금융사기 근절 종합대책을 추진키로 했다.

우선 지역 언론과 협업, 온라인 매체 등을 활용, 각종 주민단체 및 경찰협력단체 등을 대상으로 범죄 수법, 예방수칙 등을 지속적으로 소개해 주민 경각심을 고취시킨다.

또한 범죄피해 현장의 초일선에 있는 금융기관과 피해·예방사례 공유, 연계 신고시스템을 재정비하고, 취약 시간대 ATM기 주변 탄력순찰 등 예방활동을 전개한다.

제주경찰은 "보이스피싱 범죄의 특성상 한번 피해가 발생하면 회복이 어렵기 때문에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일반 주민이나 금융기관 종사자 등 범인검거에 도움을 준 사람에 대한 검거 보상금 제도를 활성화해 적극적인 신고를 유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