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형 6차 재난긴급생활지원금 23일부터 신청 접수
특고·프리랜서, 예술인, 법인택시‧전세버스기사 등 대상

 

사업자로 등록되지 않아 각종 지원에서 빠진 제주지역 프리랜서 등에 재난긴급생활지원금이 투입돼 숨통을 터줄 전망이다.

제주특별자치도가 정부 방역지원금과 도 소상공인경영회복지원금 지원에서 제외된 종사자를 대상으로 1인당 50만 원을 지급하는 제주형 6차 재난긴급생활지원금의 신청 접수를 내일(23일) 오전 9시부터 시작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지원은 소상공인 범주에 포함되지 않아 피해지원 사각지대에 놓임으로써 상대적인 소외감을 느끼고 생계 유지에 어려움을 겪는 특수형태 근로종사자 및 프리랜서, 문화예술인, 법인택시 기사 및 전세버스 기사가 대상이며, 1만1000여 명이 지원 혜택을 받을 것으로 추산된다.

우선 특수형태 근로종사자·프리랜서는 온라인 사이트 행복드림 누리집을 통해 23일 오전 9시부터 신청이 가능하고 간단한 본인확인 절차를 거쳐 지원금을 지급한다.

제주 예술인의 경우 다음달 14일까지 도청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접수를 받고 있으며, 내부 심사를 거쳐 3월 중 지원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또한 법인택시 기사 및 전세버스 기사에게도 50만원이 지급되며, 소속 사업체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한편 도는 코로나19 장기화와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으로 직·간접적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 및 휴·폐업 사업체 등 6만여 업체를 대상으로 300억 원 규모의 소상공인경영회복지원금 지급계획을 발표하고 순차적으로 지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