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소장권수 66% 초과 건물 하중 과도
수직증축시 안전진단 ‘D’등급…수평증푹 추진

[제주도민일보 오경희 기자] 제주대학교 도서관이 적정 소장 책수를 초과, 건물이 과도한 하중을 받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27일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 소속 한나라당 김선동 의원이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10개 거점 국립대학 중에서 ‘최대 적정 소장 책수’를 넘긴 대학은 6곳이나 됐다.

대학별로 보면 제주대학교는 최대 적정 소장 책수가 60만3000권이나 56%를 초과한 106만3496권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원대 중앙도서관(58%)·충북대 중앙도서관(36%)·경북대 중앙도서관(30%) 등도 최대 적정 소장 책수를 넘어섰다.

‘최대 적정 소장 책수’는 건물이 버텨낼 수 있는 설계 하중과 책의 무게를 계산해서 산정한 것으로, 안전과 직결되는 부분이다.

제주대는 이와 관련 수직증축(3층→4층)을 위한 안전진단에서 ‘D’ 등급을 받았다. ‘D’등급은 주요부재에 결함이 발생, 긴급한 보수·보강이 필요한 상태를 말한다. 또, 바닥에 균열이 있으며 증축시 안전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기초보강선결’시에만 증축이 가능하다는 진단을 받았다.

때문에 제주대는 현재 수평증축을 고민중이다.
제주대 도서관 관계자는 “도서관 전체 건물상태는 안전진단 ‘B’(양호) 등급으로 안전상 문제가 없다”며 “적정 장서 수 초과문제와 관련해서는 교과부에 수평증축을 지속적으로 요청중이지만 기본 뼈대를 두고 건물을 올리는 수직증측에 비해 옆으로 건물을 넓히는 경우 예산이 많이 들어 추진 속도가 더딘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김선동 의원은 “막대한 자금을 들여 학교마다 도서관을 증축하는 것은 비용면에서나 공간활용면에서나 후진적인 행태”라며 “대학도서관 간 중복되거나 잘 사용하지 않는 오래된 자료(특히 시간이 지나면 쓰지 못하는 컴퓨터 관련서적 등)는 정리, 공동의 저장공간을 만들어 사용하고 인터넷 아카이브(파일) 형식을 병행하는 등 새로운 방식의 도서관 종합대책이 세워져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