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범시민운동본부, 79개 단체 첫 회의
국회·교과부 등 방문…‘4자 협의체’ 구성키로

▲탐라대 살리기 서귀포시 범시민운동본부가 받은 서명부.
[제주도민일보 오경희 기자] ‘탐라대 살리기’를 추진해온 서귀포시민들이 ‘고뇌’에 빠졌다.

6일 오전 11시 탐라대살리기 서귀포범시민운동본부(공동대표 79개 지역단체장)는 서귀포시청 1청사 대회의실에서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탐라대 매각에 반대하며 지난 7월초 뜻을 모았던 37개 지역자생단체들이 2개월여만에 79개 단체로 늘어난 이후 첫 만남의 자리다.

회의에선 그동안 활동을 점검하고, 향후 방향성에 대한 논의가 집중적으로 이뤄졌다.

우선, 두달여 운동기간동안 공식대응없는 동원교육학원에 대한 성토 목소리가 높았다. 범시민운동본부는 그동안 동원교육학원을 상대로 탐라대 매각 및 향후 방안에 대한 공개 대화에 나설 것을 요청해왔다.

이봉만 중문동로타리클럽회장은 “동원학원과 대화의 장을 마련하겠다는 얘기가 계속나왔는데 지지부진하다”며 “확실한 거냐”고 물었다.

이철남 대한숙박업중앙회 제주특별자치도지회 서귀포시지부장은 “무엇때문에 대화에 안나서는 것이냐”고 질의했다.

회의를 진행한 김대환 서귀포시상공회장은 “동원교육학원측이 서귀포시장님께 대화를 하겠다고 해놓고 두달동안 공식대화에 안나서고 있는 상황”이라며 “개별적으로는 연락을 취해오고 있지만, 공식대화여야만 명백한 논리를 세울 수 있다”고 답했다.

김 회장은 “동원교육학원 내에서도 갈등이 많아 설립자는 설립자대로, 이사장은 이사장대로, 이사회는 이사회대로 사분오열된 상태라 현재 내부적으로 대화창구를 만들기 어려운 구조”라고 말했다.

한쪽에서는 명확한 행동방향을 정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김동한 대평마을회장은 “동원학원측과의 대화에 연연할 게 아니라 (깨진독에 물 붓지 말고)서귀포시 정체성에 맞는 대학을 유치하는 방향이 나을 것 같다”고 밝혔다.

노상준 서귀포시자원봉사센터장은 “현실적으로 인정해야 할 부분은 인정해야 할 시점인 것 같다”며 “이미 통폐합 승인이 난 시점에서 서귀포시민들이 가야할 방향이 무엇인지를 분명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철남 회장은 “우리의 논의는 현재 통폐합은 된 상태이나 산정대가 아닌 탐라대를 주 캠퍼스로 유치하자는 얘긴데, 그럴려면 명분이 있어야 한다”며 “서귀포시나 시민단체가 향후 제주국제대(탐라대·산정대 통합대학)를 세계적 대학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뚜렷한 청사진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범시민운동본부는 토론끝에 탐라대 매각 저지에 하나로 뜻을 모으고 제주국제대 캠퍼스 유치 등 다각적인 방안을 함께 모색키로 했다.

또한 탐라대 매각을 반대하는 6만7272명의 도민서명부를 8일 도·도의회, 한나라당·민주당, 동원교육학원에 전달하고, 15일 교육과학기술부와 국회를 방문, 요구사항을 피력할 예정이다.

특히 10월내 운동본부와 도의회 동원학원, 행정이 함께하는 ‘4자협의체’를 구성, 갈등 해소 및 해결방안을 도출키로 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