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대책위·인권단체 연석회의, 대검찰청에서 기자회견
“해군기지 건설 중단…강 회장 등 구속자 즉각 석방을”

▲ 제주해군기지전국대책위원회와 인권단체 연석회의는 29일 대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공안정국을 조성해 강정마을의 강경진압을 부추기는 이명박 정부·법무부·검찰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참여연대 제공>

[제주도민일보 이정원 기자] 제주해군기지전국대책위원회와 인권단체 연석회의는 29일 “공안정국을 조성해 강정마을의 강경진압을 부추기는 이명박 정부·법무부·검찰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어 단체들은 “제주해군기지 건설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구속한 강동균 마을회장을 비롯한 활동가를 석방하라”고 촉구했다.

단체들은 이날 오전 대검찰청 앞에서 열린 ‘강정마을 강경진압 부추기는 공안대책협의회 규탄 기자회견’에서 이 같이 밝혔다. 단체들은 기자회견과 함께 공안정국 조성에 항의하는 내용의 피켓시위도 벌였다.

단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피비린내 나는 제주 4·3의 기억을 재생하는자 누구인가”라며 “1948년 무자비한 정부의 총부리에 희생된 영혼들이 위로받기도 전인 2011년 제주도 강정에서 다시한번 권력의 폭력이 재생되고 있다”고 역설했다.

단체들은 “해군사업단과 경찰은 기존 약속을 뒤엎어 강동균 회장 등을 구속했을 뿐만 아니라 미온적 대처를 이유로 송양화 서귀포경찰서장을 경질했다”며 “검찰과 경찰, 국방부와 기무사 관계자들로 구성된 ‘공안대책협의회’에서 제주 강정마을 해군기지 건설을 반대하는 행위를 엄단키로 했다고 한다”고 밝혔다.

이어 단체들은 “육지 경찰력 투입은 토벌대를 들여와 수많은 주민들을 목숨을 거둬간 제2의 4·3이나 다름없다”며 “지금 정부가 주민들에게 불순세력 또는 체제위협 세력의 딱지를 붙인 뒤 공권력을 투입하는 것이 이를 분명하게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단체들은 “제주 경찰력으로만 1000명에 가까운데도 무슨 이유로 육지 경찰을 투입하는가”며 “평화롭게 살고 싶다는 평화적 생존권에 대한 요구에 ‘종북좌파세력’이라는 붉은 딱지를 붙이는 행위는 주민들의 요구를 듣지 않겠다는 표시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단체들은 “평화는 평화만으로 보장될 수 있다는 단순한 진리를 정부는 깨달아야 한다”며 “정권말기 권력 누수현상을 공안정국 조성으로 모면하겠다는 발상을 버리고, 국민들의 요구가 무엇인지 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단체들은 “공안정국을 조성하려고 하면 할수록 부당한 권력행사에 항의하는 전국의 시민들의 마음과 행동이 모아질 뿐이라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며 “우리는 평화적 방식으로 저항하고 있다. 공안대책협의를 통해 아무리 불온세력이라는 딱지를 붙이더라도 우리는 흔들리지 않고 평화를 지킬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와함께 단체들은 “정부가 평화적 방식으로 제주해군기지 건설을 중단하는 일만 남았다”며 “우리는 공권력 투입과정에서 벌어진 불법적 강제연행, 크고 작은 부상에 대해 법적 대응을 비롯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더불어 이들은 “당장 폭력으로 평화를 염원하는 행동을 멈출 수 있겠지만 영원히 막을 수는 없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며 “구속한 이들을 석방하고, 마을 주민들에 대한 폭력을 중단하라. 해군기지단을 해체하고 뭍에서 파견한 경찰을 돌려보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