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야5당 강정마을서 기자회견…평화해결 원칙 강조
“세계인도 연대할 것…범도민 서명운동 돌입도 선언”

▲ 제주도 야5당이 29일 강정마을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평화적 문제해결을 위한 범도민 서명운동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정원 기자>

[제주도민일보 이정원 기자] 제주도 야5당(민주당·민주노동당·창조한국당·진보신당·국민참여당)은 29일 “제주해군기지 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범도민 서명운동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야5당은 이날 오전 11시 강정 중덕해안 삼거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 같이 밝혔다. 기자회견에는 김재윤 민주당 제주도당 위원장을 비롯해 현애자 민주노동당 도당위원장, 송창권 창조한국당 도당위원장, 이경수 진보신당 도당위원장, 국민참여당 소속 박주희 도의원이 참석했다.

야5당은 기자회견문에서 “힘이 약한 국민 입장에서는 ‘공안탄압’에 맞서 싸울 힘과 능력이 한참 모자라다”며 “진실이 거짓을 이긴다는 만고의 진리를 믿기에, 해군기지 해결을 위해서는 도민 모두가 강정마을 주민을 포함해 정의와 평화·진실을 믿는 모든 세력과 함께 하는 방법밖에 없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이어 야5당은 “‘제주해군기지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촉구하는 범도민 서명운동’에 돌입하고자 한다”고 선언한 뒤 “해군기지 해결을 위해 도민 모두의 도움을 요청하는 것과 함께 국민과 세계인들의 동참·연대도 호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야5당은 “야5당이 선두에 서서 시민사회단체는 물론 종교계와 학계·문화예술계·여성계·세계평화 애호가 등 노·장·청이 모두 함께 힘을 모아 제주해군기지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반드시 이루겠다”고 약속했다.

이와함께 야5당은 이명박 대통령이 해군기지 문제를 직접 해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야5당은 “민의를 거스르는 정권은 국민에게 외면당하게 되고, 그 말로는 비참해질 뿐임을 깨달아야 한다”며 “제주해군기지 문제해결에 이명박 대통령이 직접 나서야 한다”고 요청했다.

야5당은 “이 대통령은 지금의 공안정국 조성사태에 대해 국민, 특히 제주도민에게 사과해야 한다”며 “대통령이 책임을 지고 제주해군기지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이뤄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그러면서 야5당은 제주도민들을 향해 “최근 대검찰청 주도로 발표된 ‘공안대책협의회’ 결과는 정부에 의한 정상적인 대응범위를 뛰어넘는 것”이라며 “국민에 대한 공안탄압 계획이며, 강정마을 주민 뿐만 아니라 제주도민의 자존심을 짓밟는 일”이라고 전했다.

이어 야5당은 “제주경찰력을 믿지 못해 외부 경찰간부로 T/F팀까지 파견해 경찰을 지휘하게 한다니, 이는 평화적 해결을 바라는 강정주민들의 염원은 고사하고 제주도민 모두의 바람과 희망을 짓밟은 행위에 다름 아니”라고 비판했다.

야5당은 “도지사와 국회의원, 도의회 모두 힘을 모아 지금 위기를 타개해야 한다”며 “충돌보다는 대화와 합리적 해결방안을 찾고 평화적 문제해결을 위해 제주도민 모두의 지혜와 힘·용기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더불어 야5당은 “지금의 공안정국을 조성하는 검찰의 행태에 대해 경고하지 않을 수 없다”며 “강동균 회장 등 구속수감한 이들을 즉각 석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