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민일보

상단여백
HOME 정치행정 정치일반
“국민이 명한다 공사금지 가처분을!”시민단체·종교계·정당 등 ‘구럼비 살리기’ 권리운동 선포
기도회 등 문화행사 등 전개
▲ 해군기지 저지 범대위 제공.

[제주도민일보 이정원 기자] 강정마을회를 비롯해 도내 야5당, 해군기지저지 범대위, 종교단체, 각 지역대책위 등은 24일 “‘구럼비 살리기’ 국민권리운동을 전개하겠다”고 선포했다.

이들 단체들은 이날 오전 11시 중덕 해안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구럼비 살리기 국민권리운동’을 통해 제주해군기지 건설 강행에 맞설 것”이라고 밝혔다. 기자회견에는 각 단체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단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강정마을의 공권력 투입은 기정사실화되고 있다”며 “자국 국민을 상대로 한 무력진압 선포는 민주주의의 가치는 물론 최소한의 인권마저 위협하는 행위”라고 규탄했다.

이어 단체들은 정부와 해군을 향해 “위법 부당한 공사강행으로 관련 법규를 위반했을 뿐만 아니라 강정의 생태계마저 훼손했다”며 “항의하는 주민들과 시민운동가들의 정당한 행위에 대해서는 각종 고발과 공사방해금지 가처분 신청 등을 남발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해군의 공사방해금지 가처분 신청에 대해 단체들은 “공권력 투입의 명분으로 삼으려는 의도가 다분하다”고 규정했다.

단체들은 “공사강행의 명분이 사라진 상황에서 공권력 투입은 정당성과 해결방식에서 비이성적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며 “공권력 투입의 명분을 찾으려는 정부와 해군이 선택한 구차한 카드가 바로 ‘공사방해금지 가처분’ 결과”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단체들은 “정부와 해군이 상식 이하의 억지를 부려가며 공사방해금지 가처분 신청을 강행하는 것은 스스로가 벌인 잘못에 발목잡히는 것”이라며 “졸속적으로 진행되는 공사방해금지 가처분 신청을 강력 규탄함과 동시에 법원의 정당하고 현명한 판단을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이를 통해 단체들은 ‘구럼비 지키기 국민권리운동’ 전개를 선언했다.

단체들은 “정부와 해군이 자행하는 강정마을 탄압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고 천명한 뒤 “위법·부당한 제주해군기지 강행에 맞서 ‘구럼비 살리기’ 국민권리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단체들은 “앞으로 구럼비해안에서 종교단체들이 참여하는 기도회와 구럼비해안 릴레이방문 국민행동의 실천프로그램도 진행할 것”이라며 “구럼비 문화제, 사진·영상전 등 문화행사와 시민·네티즌들의 참여를 위한 노력 등 사실상 국민의 이름으로 이 잘못된 사업을 중단시키는 국민행동을 펼칠 것”이라고 밝혔다.

단체들에 따르면 국민행동 명칭은 ‘구럼비를 살리자!’다. 슬로건 “국민이 명한다! 공사금지 가처분을!!”을 기조로 24일부터 9월말까지 국민행동을 집중할 방침이다.

단체들은 국민행동을 통해 △가처분의 부당성과 권리운동 동참을 알리는 사회각계 선언 △범종교 기도회, 릴레이 기도회 △구럼비 해안 릴레이 방문 운동 △‘나를 가처분하라!’ 네티즌 및 트위터리안 운동 △평화 비행기와 구럼비 평화콘서트 △구럼비 생명전(사진·영상전) : 서울, 제주 동시진행 △구럼비 릴레이 게릴라콘서트 △제주도내 평화버스 릴레이 등을 전개할 계획이다.

단체들은 “해군은 지난 4년간 각종 고소·고발 남발과 인권유린 등으로 주민들 가슴에 커다란 상처를 남겼다”며 “최악의 무리수를 쓰면서 제주해군기지 사업을 국가사업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단체들은 “주민의 인권과 생존권을 위협하고, 마을공동체와 환경을 훼손하는 제주해군기지 사업은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구럼비를 살리자’ 국민행동을 선언한 단체.

강정마을회 민주당 제주도당 제주군사기지저지범대위 민주노동당 제주도당 천주교제주교구평화의섬특별위원회 진보신당 제주도당 제주평화를위한그리스도인모임 국민참여당 제주도당 해군기지저지 서귀포시민회의 창조한국당 제주도당 해군기지저지 안덕면대책위 해군기지저지 조천읍대책위 해군기지저지 구좌읍대책위 해군기지저지 한림읍대책위 해군기지저지 제주시 일도2동 대책위.

이정원  yunia@jejudomin.co.kr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14
전체보기
  • 국민이 명한다 2011-08-25 14:05:25

    해군기지를 당장 지어라!
    당신네들이 국민인가? 아니면 간첩인가?   삭제

      답글 입력
    • 국민이 명한다 2011-08-25 14:04:03

      해군기지를 지어라! 아니면 당신네들이 나중에 방패막이할래? 국제정세를 좀 읽어라 좀. 평화의 국가이자 중립국인 스위스같은 경우에는 남녀구분없이 국민전체가 민병 훈련을 받는데 .. 교양있고 휴머니스트인척은 적당히해라.   삭제

        답글 입력
      • 오서산 2011-08-25 13:34:25

        당신들만 국민인가 참여하지않은 국민이 더많은데 국민이라 하지말고 반대집단이라고 해야되는거아냐...   삭제

          답글 입력
        • 노신사 2011-08-25 12:08:10

          대다수국민들은가만있는데 극소수종북주의자들은 왜국민이름을함부로사용하는지
          김정일사주받은 빨갱이들전부 북한으로보내라   삭제

            답글 입력
          • 바람돌이 2011-08-25 12:06:42

            종교활동 열심히들하시고 나라 국토를지키는데 그렇게반대할라치면 저 위에가서 사시든지 주변나라들은강해지는데 이건 지켜줄라고 하는데도 이난리니 색안경들벗고 맨정신으로 다시생각들하세요   삭제

              답글 입력
            • 바람돌이 2011-08-25 12:05:40

              종교활동 열심히들하시고 나라 국토를지키는데 그렇게반대할라치면 저 위에가서 사시든지 주변나라들은강해지는데 이건 지켜줄라고 하는데도 이난리니 색안경들벗고 맨정신으로 다시생각들하세요   삭제

                답글 입력
              • 김경섭 2011-08-25 12:03:17

                종교활동 열심히들하시고 나라 국토를지키는데 그렇게반대할라치면 저 위에가서 사시든지 주변나라들은강해지는데 이건 지켜줄라고 하는데도 이난리니 색안경들벗고 맨정신으로 다시생각들하세요   삭제

                  답글 입력
                • 걱정이 많는사람 2011-08-25 11:13:08

                  구럼비! 나도 살리고 싶다..
                  하지만 나라부터 살리자...중국이 함대 만들고 야단인데....   삭제

                    답글 입력
                  • 이어도 2011-08-25 02:48:31

                    이어도가 지금 분쟁지역화 되어가고 있는데 정신들 나갔구만? 울릉도랑 완전 비교된다 제주도 ㅋㅋㅋ   삭제

                      답글 입력
                    • 나도국민 2011-08-25 02:27:08

                      이어도 사태를 보고도 이육갑을 떠나? 평화의 평자도 모르는 것들...니들은 친북단체인가? 사람현혹시키지말아라.. 힘없는 편화는 개소리다 명심하도록 뇌가 있다면 ㅋ   삭제

                        답글 입력
                      14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전체보기

                      여백
                      여백
                      여백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