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종교계·정당 등 ‘구럼비 살리기’ 권리운동 선포
기도회 등 문화행사 등 전개

▲ 해군기지 저지 범대위 제공.

[제주도민일보 이정원 기자] 강정마을회를 비롯해 도내 야5당, 해군기지저지 범대위, 종교단체, 각 지역대책위 등은 24일 “‘구럼비 살리기’ 국민권리운동을 전개하겠다”고 선포했다.

이들 단체들은 이날 오전 11시 중덕 해안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구럼비 살리기 국민권리운동’을 통해 제주해군기지 건설 강행에 맞설 것”이라고 밝혔다. 기자회견에는 각 단체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단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강정마을의 공권력 투입은 기정사실화되고 있다”며 “자국 국민을 상대로 한 무력진압 선포는 민주주의의 가치는 물론 최소한의 인권마저 위협하는 행위”라고 규탄했다.

이어 단체들은 정부와 해군을 향해 “위법 부당한 공사강행으로 관련 법규를 위반했을 뿐만 아니라 강정의 생태계마저 훼손했다”며 “항의하는 주민들과 시민운동가들의 정당한 행위에 대해서는 각종 고발과 공사방해금지 가처분 신청 등을 남발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해군의 공사방해금지 가처분 신청에 대해 단체들은 “공권력 투입의 명분으로 삼으려는 의도가 다분하다”고 규정했다.

단체들은 “공사강행의 명분이 사라진 상황에서 공권력 투입은 정당성과 해결방식에서 비이성적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며 “공권력 투입의 명분을 찾으려는 정부와 해군이 선택한 구차한 카드가 바로 ‘공사방해금지 가처분’ 결과”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단체들은 “정부와 해군이 상식 이하의 억지를 부려가며 공사방해금지 가처분 신청을 강행하는 것은 스스로가 벌인 잘못에 발목잡히는 것”이라며 “졸속적으로 진행되는 공사방해금지 가처분 신청을 강력 규탄함과 동시에 법원의 정당하고 현명한 판단을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이를 통해 단체들은 ‘구럼비 지키기 국민권리운동’ 전개를 선언했다.

단체들은 “정부와 해군이 자행하는 강정마을 탄압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고 천명한 뒤 “위법·부당한 제주해군기지 강행에 맞서 ‘구럼비 살리기’ 국민권리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단체들은 “앞으로 구럼비해안에서 종교단체들이 참여하는 기도회와 구럼비해안 릴레이방문 국민행동의 실천프로그램도 진행할 것”이라며 “구럼비 문화제, 사진·영상전 등 문화행사와 시민·네티즌들의 참여를 위한 노력 등 사실상 국민의 이름으로 이 잘못된 사업을 중단시키는 국민행동을 펼칠 것”이라고 밝혔다.

단체들에 따르면 국민행동 명칭은 ‘구럼비를 살리자!’다. 슬로건 “국민이 명한다! 공사금지 가처분을!!”을 기조로 24일부터 9월말까지 국민행동을 집중할 방침이다.

단체들은 국민행동을 통해 △가처분의 부당성과 권리운동 동참을 알리는 사회각계 선언 △범종교 기도회, 릴레이 기도회 △구럼비 해안 릴레이 방문 운동 △‘나를 가처분하라!’ 네티즌 및 트위터리안 운동 △평화 비행기와 구럼비 평화콘서트 △구럼비 생명전(사진·영상전) : 서울, 제주 동시진행 △구럼비 릴레이 게릴라콘서트 △제주도내 평화버스 릴레이 등을 전개할 계획이다.

단체들은 “해군은 지난 4년간 각종 고소·고발 남발과 인권유린 등으로 주민들 가슴에 커다란 상처를 남겼다”며 “최악의 무리수를 쓰면서 제주해군기지 사업을 국가사업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단체들은 “주민의 인권과 생존권을 위협하고, 마을공동체와 환경을 훼손하는 제주해군기지 사업은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구럼비를 살리자’ 국민행동을 선언한 단체.

강정마을회 민주당 제주도당 제주군사기지저지범대위 민주노동당 제주도당 천주교제주교구평화의섬특별위원회 진보신당 제주도당 제주평화를위한그리스도인모임 국민참여당 제주도당 해군기지저지 서귀포시민회의 창조한국당 제주도당 해군기지저지 안덕면대책위 해군기지저지 조천읍대책위 해군기지저지 구좌읍대책위 해군기지저지 한림읍대책위 해군기지저지 제주시 일도2동 대책위.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