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시민운동본부, 교과부·동원교육학원 규탄
68개 단체 다음주 회동 ‘시위’ 등 강경대응 돌입

탐라대살리기 서귀포시 범시민운동본부(이하 범시민운동본부)는 23일 서귀포시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탐라대 매각 반대와 관련한 시민들의 요구사항을 교육과학기술부와 동원교육학원이 묵살했다”며 이를 규탄했다.
[제주도민일보 오경희 기자] “한번 당하면 됐지. 두번 당해야 하나”

서귀포시민들의 울분이 극에 달했다. 시민들은 탐라대 매각 저지를 위해 ‘직접행동’에 나설 것을 천명했다.

탐라대살리기 서귀포시 범시민운동본부(이하 범시민운동본부)는 23일 서귀포시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탐라대 매각 반대와 관련한 시민들의 요구사항을 교육과학기술부와 동원교육학원이 묵살했다”며 이를 규탄했다.

범시민운동본부는 지난 4일 (탐라대 매각을 승인조건으로)탐라대·산정대 통폐합을 승인한 교과부엔 승인취소와 입장표명을, 동원교육학원엔 ‘공개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기한은 지난 20일까지였다.

그러나 범시민운동본부는 양측이 요구사항에 대해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범시민운동본부는 “교과부에 탐라대 매각 관련 정보공개를 청구했으나 아무런 답변을 하지 않고 있다”며 “정보 재청구에도 비공개로 일관하고 일방적인 통폐합을 강행할 경우 지난 1964년 제주대학교 이농학부 설립시 무상기부했던 토지반환운동을 즉각적이고 강력하게 펼쳐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범시민운동본부가 정보공개청구를 한 이유는 ‘탐라대·산정대 통폐합 과정에서 서귀포시민들의 여론수렴과 현장실사가 없었다’는 문제제기와 관련, 교과부와 동원교육학원의 입장이 엇갈리고 있기 때문이다.

범시민운동본부는 “공개 대화를 요구한 동원교육학원 또한 무반응”이라며 “다시 한 번 성의있는 대화와 진실된 자리로 나설 것을 촉구하며, 탐라대 부지가 수익용 재산으로 용도변경이 될 수 없도록 모든 수단과 방법을 강구하겠다”고 강조했다.

시민들은 탐라대 매각 저지에 ‘강경대응’키로 했다.

우선 범시민운동본부는 탐라대 매각 반대 5만명 서명을 토대로 청와대, 국회, 교과부, 제주도, 제주도의회 등을 방문해 탐라대 매각의 부당성을 알리고,통합대학(제주국제대학)에 서귀포 시민 자녀 안보내기 운동을 펼칠 계획이다.

김대환 범시민운동본부 공동대표는 “지난 7월 탐라대 매각 반대 뜻에 동참하며 모였던 37개 단체로 구성된 범시민운동본부는 한달여만에 68개 단체로 2배이상 늘었다. 이는 곧 시민들의 울분과 탐라대를 살리기 위한 염원이 담겼음을 의미한다”며 “탐라대 매각은 대학 유치를 위해 두번이나 땅을 내놓은 서귀포시민들을 우롱하는 것이다. 대답을 기다렸는데도 신뢰를 저버렸기에 ‘시위’ 등 직접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동원교육학원 관계자는 “지금 중요한건 학교를 먼저 살리는 일”이라며 “입시준비를 마치고 나서는 T/F팀을 만들어서라도 탐라대 매각 문제를 논의할 것”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