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범시민운동본부·도의회 공동대응키로
대학 내부선 조직구성·학사행정 등 갈등 확산

[제주도민일보 오경희 기자] 서귀포시민들이 제주도의회와 탐라대 매각 저지에 공동 대응키로 했다. 대학 내부에선 구성원간 갈등이 확산되고 있다. 수년만에 통합대학 출범을 앞둔 산업정보대·탐라가 ‘갈등’에 휩싸이면서 ‘해법찾기’가 시급한 실정이다.

탐라대 살리기 서귀포범시민운동본부와 제주도의회는 지난 12일 서귀포시청 회의실에서 간담회를 개최했다.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탐라대 살리기 서귀포범시민운동본부와 제주도의회는 지난 12일 서귀포시청 회의실에서 간담회를 개최하고, 탐라대 매각 저지를 위한 공동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양측은 △교육용 재산인 탐라대 부지를 수익용 재산으로의 용도변경을 막기 위해 도의회 차원에서 대응 방안을 모색하고 △도의회가 제주자치도에 정책협의회 개최를 요구하며 △제주도가 탐라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협의기구를 설치하고 △탐라대의 특성화 방안을 강구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문대림 의장은 “서귀포시민과 합의 없이 통합대학 캠퍼스를 탐라대가 아닌 제주산업정보대로 결정한 것과, 탐라대 부지를 매각키로 결정한 것은 잘못”이라며 “특히 탐라대 부지 매각은 대학을 유치, 인재양성과 지역발전을 이루려고 했던 산남지역 주민들의 꿈을 저버리는 일”이라고 말했다.

문 의장은 “탐라대와 산업정보대 통합은 기정사실이지만, 탐라대 부지를 매각해 수익용 재산에 충당하려는 용도변경 방침에 대해서는 도의회에서 (선언적 차원에서) 적극 저지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문 의장은 “오늘 간담회에서 제기된 정책협의체 구성이 실현되려면 결국은 도지사의 의지가 중요하다”며 “도의회에서 도지사가 정책협의체 구성에 결단을 내릴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김대환 범시민운동본부 공동대표는 “탐라대 매각결정을 심사숙고하겠다고 공언한 교과부가 바로 며칠 뒤 부지 매각을 승인한 것은 서귀포시민을 우롱한 처사”라며 “교과부를 상대로 과거 제주대 농수산학부 건립을 위해 서귀포시민들이 기증한 2만4450평의 대학부지 반환운동을 펼칠 것”이라며 도의회의 지지를 촉구했다.

김대환 공동대표는 “도의회 차원에서 서귀포시 현안문제 해결을 위해 힘을 보태준데 감사의 박수를 보낸다”며 “오늘 간담회가 탐라대 매각 저지를 위한 실속있는 결과를 도출하는 자리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대학 내부에선 파열음이 일고 있다.

탐라대 노동조합은 11일 ‘대학 입시활동을 금지하도록 지시하는 이사장’이라는 보도자료를 내고, “동원교육학원 강부전 이사장은 지난 7월 27일 제주산업정보대 총장직무대행에게 ‘입시활동 금지를 지시한다’는 문자메시지를 발송하며 학사행정을 침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탐라대 노조는 “강 이사장은 이사회 승인을 거친 통합추진위원회의 규정이나 입시활동과 관련 이사장의 뜻에 따라주지 않는다는 이유로 위원들을 일방적으로 해임했다”며 “통합추진위는 그동안 교과부의 통합승인업무를 수행했고 입시활동을 두 대학 총장과 함께 준비해왔지만 강 이사장은 이를 불허했다"고 밝혔다.

통추위는 이와 관련 지난달 말 제주지방법원에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서를 제출했다. 오는 16일 1차 변론이 있을 예정이다.

이들은 “탐라대 노조는 산업정보대 노조와 연대해 오는 17일 열리는 동원교육학원 이사회에서 강 이사장의 독단을 막아달라는 건의서를 이사들에게 발송했다"며 “이사장의 일방독주가 계속될 경우 교과부에 해임건의를 포함한 감사청구를 벌이겠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