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부 ‘탐라대 매각’ 조건 승인 불이행시 행정적 제재 조치
동원교육학원 “시민과 협의”···내부선 출범조직 구성 갈등

탐라대학교가 결국 매각 수순을 밟게 된다.

동원교육학원은 2일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과학기술부의 제주산업정보대학과 탐라대학교 통폐합 최종 승인서(7월27일자)를 공개했다.

▲ 7월27일자 교육과학기술부 동원교육학원 산하 제주산업정보대학, 탐라대학교 통폐합 승인서.

승인서에 따르면 교과부는 양 대학 통폐합 승인조건으로 7가지(사진 참고, 가~사항) 승인조건을 내걸었다.

승인조건중 하나는 (구)탐라대학교 부지를 학교법인 동원교육학원 정이사 선임일(2011년 1월18일)로부터 5년 이내 매각, 매각대금 전액을 통합대학(제주국제대) 교비로 전입할 것(라항)을 제시했다.

이와 관련 강부전 동원교육학원 이사장은 당장 매각에 나서지는 않겠다고 밝혔다.

강 이사장은 “매각 기한이 ‘5년’인만큼 학내·외, 서귀포 시민사회단체, 동문회, 관계기관 등과 협의를 이뤄나가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그러나 교과부는 승인조건으로 모든 (승인)조건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 통폐합 승인 취소 또는 학생 정원 감축 등 행정적 제재 조치를 할 수 있다고 명시했다.

교과부 사립대학제도과 관계자는 <제주도민일보>와의 통화에서 “탐라대 매각은 동원교육학원측이 제시한 통합안에 제시된 사항 중 하나”라며 “매각 대금으로 교비 보전을 하는 것이 승인조건 중 하나이기 때문에 불이행시 임시이사를 파견, 통폐합 승인 재절차를 밟을 수 있다”고 말했다.

매각 외 다른 방안으로 교비를 보전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이 관계자는 “불가” 입장을 내놨다.

이와 관련 김대환 탐라대 살리기 서귀포시 범시민운동본부 공동대표는 “이날 오후 대책회의를 열고, 동원교육학원과 이번주내 대화의 자리를 마련키로 하는 등 향후 활동방향을 모색키로 했다”며 “탐라대 살리기에 힘을 모은다는 애초 뜻은 바뀌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양 대학 통폐합 최종 승인 한편에선 조직구성을 놓고 내부갈등도 일고 있다.

통합추진위원회에 따르면 최근 동원교육학원 이사장이 양 대학에 통합추진위원회 해촉을 담은 공문서를 발송, 이를 중지하기 위해 통추위는 최근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서를 제주지방법원에 제출했다.

지난 3월 구성된 통추위는 탐라대와 산업정보대학의 통합추진 과정을 전담하는 기구로 이사회 의결을통해 관련 업무를 진행해왔다. 통추위는 법인에서 추천한 감사와 이사 각 1명과 양 대학 교수 각 2명·직원 각 1명 등 총 8명으로 구성됐다.

박근식 통합추진위원회 위원장은 “이제껏 통합을 위해 애써왔는데 이사장이 이사회 의결도 거치지 않고 일방적으로 통추위를 해촉하는 것은 말도 안된다”며 “통추위를 해산하고 가칭 개교추진단을 구성한다는데 이사회 의결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쉽게 되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