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권 전 이사장 “설립자로서 동의 않겠다”
교육용 기본재산→수익용 용도변경 승인 변수
서귀포범시민운동본부 “열쇠는 지역민에 있다”

“탐라대학교를 매각하려면 설립자와 법인이사회의 동의가 있어야 한다. 설립자인 저는 탐라대를 매각할 뜻이 전혀 없다”

동원교육학원(제주산업정보대학·탐라대학교) 설립자인 김동권 전 이사장이 지난 21일 고창후 서귀포시장을 면담, 이철호 탐라대·산정대 통합추진위원회 부위원장, 김대환 탐라대살리기범시민운동본부 상임공동대표 등이 함께한 자리에서 이같은 뜻을 밝혔다.

김 전 이사장이 탐라대 매각 반대의사를 표명하면서, ‘탐라대 매각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지난 19일 대학구조개혁위원회 제2차 회의를 열고 학교법인 동원교육학원(이사장 강부전)이 설치·경영하는 탐라대학교와 제주산업정보대학의 통·폐합을 20일자로 승인했다. 통합안에 따르면 주 캠퍼스를 산정대로, 탐라대는 통합후 매각 또는 임대 등의 절차를 밟아 통합대학 재원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교과부의 통폐합 승인이 떨어지자 범시민운동본부를 출범, ‘탐라대 살리기’를 추진해온 서귀포시민들은 크게 반발했다. 이와 관련 교과부는 통폐합을 승인했을 뿐, 통합대학 재원마련 방안은 동원교육학원측이 판단할 사항이라고 밝혔다.  

만약 동원교육학원측이 당초 교과부에 제출한 원안대로 탐라대를 매각 또는 임대해 통폐합을 진행한다면 산남지역 유일한 대학은 사라지게 될 공산이 크다.

하지만 매각 절차가 쉽지는 않을 전망이다. 교비가 투입된 교육용 기본재산으로 매각을 위해선 수익용 기본재산으로 용도를 전환해야 하고, 이사회 의결을 거쳐야 한다.

우선 ‘용도변경’이 관건이다. 용도변경을 위해서는 도시관리계획을 변경해야하는데 권한을 쥔 서귀포시는 현재 ‘불가’ 입장이다. 이사회가 승인했다 하더라도 교육과학기술부의 승인을 받아야 하고, 이 과정에서 조금의 변수라도 있으면 이전 과정을 되풀이 해야 한다.

이러한 시점에서 동원교육학원 설립자인 김동권 전 이사장의 ‘매각 반대’ 발언이 향후 어떤 결과를 미칠지 주목되는 대목이다.

김대환 범시민운동본부대표는 본보와의 통화에서 “설립자인 김동권 전 이사장이 탐라대 매각 반대 뜻을 밝혔고, 서귀포시 또한 용도변경을 허가하지 않겠다고 하는 만큼 열쇠는 우리 시민들에게 있다”며 “반드시 탐라대 매각을 저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범시민운동본부는 22일 시청 회의실에서 긴급대표자 회의를 갖고 동원학원 측과 협상에 나설 민간인 대표 협상단을 구성, 이번주중 양측간 간담회를 적극 추진키로 했다. 범시민운동본부는 동원학원 측에 공문을 보내 설립자를 포함 동원교육학원 현 강부전 이사장과 이사 2명, 현공호 자치행정국장을 포함한 시민운동본부 5명 등 총 10명내외의 협상단을 구성, 양측간 간담회를 열자고 제안했다.

이와 관련 강부전 현 이사장은 본보와의 통화에서 “아직 교과부 장관 승인이 난 통폐합 지침이 대학에 내려오지 않은 상황에서 섣불리 대화에 나설 경우 논란만 확산될 수 있다”며 “지침이 내려오는대로 동원교육학원이 주체적으로 대화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