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부 20일자 승인 2012년 제주국제대로 출범
서귀포시 “탐라대 살리기 운동 지속적으로 추진”

동원교육학원 산하 제주산업정보대학과 탐라대학교가 ‘예정대로’ 통폐합 수순을 밟는다. 통합대학 위치가 산정대로 결정되면서 ‘탐라대 살리기’를 추진해온 지역주민들의 행보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20일자로 학교법인 동원교육학원 산하 제주산업정보대학과 탐라대학교의 통폐합을 최종 승인했다.

이에 따라 양 대학은 2012년 3월부터 4년제 대학인 ‘제주국제대학교’로 통합·출범한다.

지난 23일 교과부 대학설립심의위원회를 통과한 양 대학 통합안에 따르면 주 캠퍼스는 산정대로, 탐라대는 통합후 매각 또는 임대 등의 절차를 밟아 통합대학 재원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통합대학인 제주국제대학교의 내년 입학정원은 800명(야간 150명)이다. 제주국제대학교는 기존 학과에 대한 수요공급 분석을 통해 인문사회학부, 서비스경영학부, 응용공학부, 예체능학부 중심으로 특성화·개편할 예정이다.
|
탐라대학교 캠퍼스의 존폐 여부는 동원교육학원측이 쥐고 있다. |

현재 교과부는 제주국제대학교 출범만을 승인했을 뿐, 통합대학 재원마련 방안은 학원측이 판단할 사항이라며 구체적인 언급을 피하고 있다. 

향후 학원측이 탐라대 매각내용을 담은 ‘수익용 재산 전환안’을 다시 들고 오게 된다면 그 때가서 허가여부를 판가름 짓겠다는 것이다.

지난달 30일 탐라대 매각 반대를 위해 서귀포시상공회·관광협의회·하원마을회가 교과부를 방문한 자리에서도 매각여부는 학교법인에서 결정할 사안이라며 뒤로 물러선 입장을 취했다.  

만약 동원교육학원측이 당초 교과부에 제출한 원안대로 탐라대를 매각 또는 임대해 통폐합을 진행한다면 서귀포시의 유일한 대학 캠퍼스는 사라지게 될 공산이 크다. 

이와 관련 대학측은 ‘탐라대 매각’과 관련 “우선 교육용 기본 재산인 탐라대 부지를 수익용 재산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감독관청의 허가를 받아야 하는 등 여러 절차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매각은 간단한 문제가 아니”라며 “지역 주민의 여론을 수렴해 서로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교과부의 통폐합 승인이 떨어지자 서귀포시민들은 크게 반발했다. 

서귀포시 20일 보도자료를 통해 “시민들의 뜨거운 열망과 노력에도 불구하고 교과부의 통·폐합 승인과 일방적인 추진에 서귀포 시민들은 크게 반발하고 있다”며 “향후 탐라대 살리기 서귀포시범시민 운동본부는 매각 반대를 위한 시민 운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명원 탐라대 살리기 서귀포시 범시민운동본부 공동대표는 “교과부를 방문할 당시 동원교육학원측과 원만한 대화가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해놓고 선 갑작스레 승인을 내려버렸다”며 “교과부가 동원교학원의 소리만 듣고 시민들의 소리는 귀담아 듣지 않은 것 아니냐”고 질타했다.

민 대표는 탐라대 부지의 용도 변경은 반드시 저지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학원측에서 부지를 비싸게 팔기 위해서는 교육용으로 허가된 땅의 용도를 변경하려고 할 것”이라며 “탐라대 부지가 교육용 부지로 남아 있어야 타 대학이라도 유치할 수 있는 가능성이 남지 않겠냐. 교과부 승인과 관계없이 탐라대 살리기 운동은 끝까지 계속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