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범시민대책위 3대 수장 면담
다음주초 교과부 방문 결의문 전달 계획

산업정보대학 중심의 산정대·탐라대학교 통합 출범에 반대하는 지역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주민 반발’이 통합대학 출범 막판 변수로 작용할지, 가능성 여부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지난 4일 탐라대와 중문관광단지 매각 저지를 위해 출범한 서귀포시범시민대책위원회는 6일 오전 양성언 제주도교육감(9시30분)과 문대림 도의장(10시), 우근민 도지사(11시)를 차례로 면담, 서귀포시민들의 의견을 전달했다.

지난 4일 탐라대와 중문관광단지 매각 저지를 위해 출범한 서귀포시범시민대책위원회는 6일 오전 양성언 제주도교육감(9시30분)과 문대림 도의장(10시)우근민 도지사(11시)를 차례로 면담, 서귀포시민들의 의견을 전달했다. 조성익 기자 ddung@

서귀포시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지난 4일 탐라대와 중문관광단지 매각 저지를 위해 출범한 서귀포시범시민대책위원회는 6일 오전 양성언 제주도교육감(9시30분)과 문대림 도의장(10시), 우근민 도지사(11시)를 차례로 면담, 서귀포시민들의 의견을 전달했다.

대책위는 면담 자리에서 통합 자체를 반대하는 게 아니라 ‘산정대’ 중심의 통합대학 출범에 반기를 드는 것임을 전제했다. 특히 대책위는 ‘탐라대 매각설’과 관련 성명을 내고 ‘규탄’의 뜻을 밝혔다.

대책위는 서귀포시와 시 상공회, 시 관광협의회, 새마을회, 이장연합회, 여성단체협의회, 새마을부녀회, 탐라자치연대, 주민자치위원회와 하원·대포·회수 등 마을회를 포함 서귀포시지역 약 30여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강용필 하원마을회장은 “서귀포시 하원마을회가 탐라대 건립 당시 소나 말을 키우는 것 보다 사람 키우는 일이 더 낫다며 마을공동목장으로 사용하던 부지를 시세보다 낮은 헐값에 제공했는데 동원교육학원 측이 부실한 재단 재정을 충당하기 위해 수익용 재산으로 팔아넘기려 하고 있다”며 대책마련을 요구했다.

양성언 교육감은 “권한밖일이라 크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일은 없지만 향후 서귀포시 교육환경이 더이상 훼손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문대림 도의장은 도의회 차원의 결의문을 교육과학기술부에 전달하고, 동원교육학원이사회에 성명서를 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또한 다음주 대책위의 교과부 방문에 의원들이 동행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전했다.

우근민 도지사는 “탐라대학교를 살려야된다는 뜻에는 이견이 없다”며 “그러나 교과부에 ‘매각 반대’만 해서는 이를 뒤짚을 수 없다. 주민들과 머리를 맞대 논리를 만들어서 설득시켜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김대환 서귀포시상공회장은 “대안없이 무조건 반대를 외치는 게 아니다. 통합대학을 서귀포로 유치할 경우 서귀포시 제1·2청사 건물을 송도 연세대 캠퍼스와 같이 활용해 학생들을 유치하고, 셔틀 버스 도입 등 산남교육 활성화를 위한 대책을 구상중”이라며 “이 기회로 산남 교육 문제만이 아니라 서귀포시 전체 문제를 모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교과부는 오는 10~15일께 통합대학 출범을 확정지을 계획이다.

이에 앞서 범대위는 다음주초 교육과학기술부를 방문, △통합대학의 서귀포시 유치(산업정보대로의 통합 및 탐라대학교 부지매각 반대) △제주대학교 옛 농수산대 부지 반환 △통합대학이 서귀포시로 유치시 청사 건물 제공 등을 골자로 한 결의문을 전달할 계획이다.

최종 승인이 얼마남지 않은 상황에서 범대위의 노력이 결실을 맺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