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거없는 관광효과에 수십억 예산 ‘밀어부치기’
필립코틀러 저서도 N7W재단 주장 인용 불과

▲ 세계7대 자연경관 최종 후보지 28곳

제주가 세계7대 자연경관에 선정되면 1조원이 넘는 경제효과가 발생한다는 ‘제주발전연구원’의 보고서가 뉴세븐원더스(N7W)재단 주장을 근거로 한 것에 불과한 사실이 드러나 신뢰성에 큰 타격을 받았다.

그러나 N7W재단은 객관성이 결여됐다는 지적을 받은 제주발전연구원 보고서를 “한국 지방정부의 공신력 있는 기관이 연구해 발표한 것”이라며 재단 홈페이지에 올려 7대경관 이벤트 홍보 수단으로 활용하기 시작했다.

앞서 N7W재단은 일부 세계 언론매체들이 ‘예측’한 경제효과를 마치 ‘달성’한 경제효과로 둔갑시켜 재단 홈페이지에 올리기도 했다. 7대경관 이벤트의 문제점을 지적한 국내 누리꾼들은 이러한 경제효과가 모두 왜곡됐다는 사실을 입증시키기도 했다.

본보는 근거 없는 경제효과에도 불구하고 수십억 예산을 투입한 7대경관 선정 투표 ‘밀어부치기’ 행태와 28곳의 최종 후보지 선정의 문제점, 미공개 투표 방식에 투표수 공개요구를 하지 않는 이유 등을 3차례에 걸쳐 보도할 예정이다.

#N7W 상업적 투표방식이 문제

2007년 7월7일, N7W재단이 주관한 ‘신 세계7대 불가사의’ 투표 결과를 발표하자 전 세계 언론들은 공정성이 결여된 상업적 중복투표 방식에 불과하다는 데에 초점이 맞춰졌다.

특히 ‘7대 불가사의’ 최종 3위에 선정된 브라질 ‘예수상’의 논란은 뜨거웠고 결국 인구가 많은 중국(국가별 인구 1위)이나 인도(2위), 브라질(5위), 멕시코(11위) 등이 중복투표의 수혜를 받았다는 비아냥을 들어야 했다.

당시 스페인 일간 <엘 문도>는 사설을 통해 “이번 투표는 전 세계 차원으로 이뤄진 코미디”라며 “예수상이 3번째로 많은 표를 얻은 것은 오로지 브라질 인구가 많기 때문”이라고 의미를 깎아내렸다.

프랑스의 일간 <르 피가로>도 “한 사람이 여러 차례 가능한 중복투표 방식을 사용함으로써 인구가 많은 국가가 유리할 수밖에 없었다”고 지적하며 등가성의 원칙에 위배되는 N7W재단의 상술을 문제삼았다.

#과한 금전요구에 투표불참 속출

N7W재단의 상업적 이벤트에 대한 논란은 ‘7대 불가사의’에 그치지 않고 현재 진행 중인 ‘세계7대 자연경관’으로 이어졌다.

‘7대 경관’ 28곳의 최종 후보지 중 하나인 인도네시아(코모도섬)와 몰디브 정부는 최근 불투명한 투표방식과 N7W재단 측이 지나치게 높은 비용을 요구했다는 이유로 후보지 자진철회를 공식화했다.

인도네시아 문화관광부는 “우리 정부는 선정식 행사 주최국 문제로 투표 참여를 철회했었다”며 “N7W재단이 주최국으로서 내야 할 돈이라며 라이선스 비용으로 1000만달러, 장소·행사비용으로 3500만달러를 요구했고 이를 거절하자 후보지에서 제외하겠다며 협박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N7W재단은 몰디브 정부에도 스폰서십 35만달러와 월드투어 행사 50만달러 등 총 85만달러를 요구한 바 있다. 이에 몰디브 정부는 과도한 금액 요구와 불투명한 투표 과정 등을 이유로 ‘투표 불참’을 선언하기에 이르렀다.

한편 제주도는 공식 홍보사업비로 20억원을 책정했으나 공공전화비, 7대경관 선정 기원 UCC 공모전 등 다른 예상항목을 끌어다 쓰고 있다. 일각에서는 7대경관 선정 과정에 들어가는 혈세만 50~60억원에 이를 것이란 전망을 내놓고 있다.

#선정효과 주장 “근거는 없었다”

제주도와 7대경관 범국민추진위원회는 N7W재단을 둘러싼 국제적인 논란에 상업적 이벤트라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경제적 파급효과가 크다”는 이유로 포기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제주도는 ‘신 7대 불가사의’ 선정된 나라들을 예로 들면서 “선정 후 관광객이 70~80% 늘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모든 근거는 N7W재단이 내놓은 자료를 인용한 것에 불과했다.(본보 4월25일자 4면 ‘상업이벤트에 들썩이는 대한민국’ 참조)

그러자 제주도와 범국민추진위는 세계적인 경제석학 ‘필립 코틀러’의 저서와 영국에 본사를 두고 있는 컨설팅 업체 ‘그랜트 손튼(Grant Thornton International)의 보고서를 인용해 막대한 경제효과를 선전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본보 취재 결과 코틀러의 저서는 N7W재단이 써놓은 주장을 자신의 저서에 인용한 것에 불과했고 그랜트 손튼의 보고서 또한 N7W의 자료를 토대로 예측한 결과에 지나지 않았다.

코틀러의 저서 ‘마케팅 입문’에는 N7W이 주관한 ‘7대 불가사의’ 등 이벤트 내용이 2페이지 분량으로 실려 있다. 내용을 검토해 본 결과 N7W재단이 내놓은 주장과 근거 외에는 아무것도 찾아볼 수 없었다.

코틀러 자신이 연구·분석한 결과도 아니었고 제3의 전문적인 연구기관에서 제시한 과학적 분석이나 통계자료도 없었다. 즉 N7W재단의 주장을 인용한 코틀러의 저서를 N7W재단 및 범국민추진위가 재인용한 것에 불과했다.

최근 몰디브 언론 ‘트래블뉴스’에는 <오마이뉴스>가 N7W재단과 인터뷰한 내용과 상업적 이벤트의 부조리를 지적한 국내 누리꾼들의 발언 등이 실리기도 했다. 각 나라 언론들의 연계 움직임이 포착되면서 N7W재단 압박은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한종수 기자 han@jejudomin.co.kr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