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의견 수렴·충분한 보상’

대규모 해군기지 아닌 민군복합형 기항지로

‘보전과 개발의 조화’라는 난제를 앓아온 제주가 정부·해군이 던져놓은 해군기지 덫에 치였다. 우근민 도정의 ‘선 보전 후 개발’ 선언은 중산간을 비롯한 ‘개념없는’ 개발과 도심 곳곳에 들어설 정체모를 ‘마천루’ 등으로 무색해졌고, 화해와 상생의 4·3정신을 모태로 평화·인권의 공동체를 꿈꾸는 세계 평화의 섬의 가치도 ‘개발’로 치장된 군사기지와 정면충돌하면서 이 땅은 가치의 혼돈과 갈등으로 소용돌이치고 있다. 각계인사 200인에게 ‘제주의 길’을 물었다.


‘제주의 길’
각계인사 200인에게 물었더니

눈앞의 이익을 좇는 무분별한 개발이 아닌 생태환경보전과 생명·평화의 가치 추구가 각계인사 200인이 내놓은 ‘제주의 길’이다.

창간 1주년을 맞은 <제주도민일보>가 도내 각계인사 200인을 대상으로 면접·이메일·전화 등을 통해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내려진 결론이다.

각계인사들은 제주도가 지향해야 할 방향에 대해 생태환경보전(39.5%)을 우선적으로 꼽았다.

개발사업은 환경과 평화·인권 등 제주의 가치 훼손을 최소화하는 범위에서 하거나(58.5%), 장기적 안목에서 제주의 가치보전을 우선해야(32.5%) 한다고 했다.

지역 최대 현안인 해군기지는 국방부·해군이 밀어붙이는 대규모 군사기지가 아니라 국회 의결대로 크루즈항 중심의 민군복합형 기항지가 돼야하며 (76%), 지역발전계획 등을 통한 충분한 보상(29%)과 국회 예산 승인 조건과 주민 의견 수렴 등을 통해 규모·형태 등을 조정해야(28%) 한다고 답했다.

각계인사 200인의 해법 선택 여부와 그 결과에 대한 책임은 정부와 우근민 도정의 몫이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