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숙박비 등 50만달러·통신회사 100달러 요구
세계언론 “뉴세븐윈더스 상술 지나치다” 비판 확산

세계7대 자연경관 후보지 28곳 중 하나인 ‘몰디브’가 최근 후보지를 자진 철회한 것으로 알려져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몰디브의 언론 <미니반뉴스>에 따르면 ‘토이브 모하메드’(Thoyyib Mohamed) 문화예술부 장관은 지난 18일 기자회견을 통해 “세계7대 자연경관 경쟁에 참가하는 것은 더 이상 몰디브의 경제적 이익에 도움을 줄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모하메드 장관은 “뉴세븐원더스(N7W)재단이 예상을 뛰어넘는 엄청난 금액을 요구해 와 몰디브는 이 경쟁에서 철수한다”며 이유를 설명했고 그간 N7W재단이 시도해 온 ‘도가 지나친’ 금전요구와 상술을 적나라하게 폭로했다.

N7W재단은 2007년 ‘7대 불가사의’ 이벤트가 끝난 직후 1년 5개월간 ‘7대 자연경관’ 후보지 261곳을 선정했다. 또 7개월간의 시간을 보태 77곳으로 압축했고 이후 자신들이 만든 ‘전문가패널’에 의해 2009년 7월 최종 28곳 후보지를 확정했다.

몰디브 정부는 2009년 초반 추가비용 없이 199달러만 내면 이 경쟁에 참여할 수 있다는 계약내용에 따라 참여를 공식화했다. 그러나 N7W재단의 ‘상업적 활동’을 담당하는 ‘뉴오픈월드코퍼레이션’(NOWC)이 28곳 후보지를 확정한 후 추가비용을 요구한 것.

몰디브 정부에 따르면 NOWC은 ‘스폰서십’ 비용 명목으로 35만달러의 ‘플래티넘’과 21만달러의 ‘투골드’ 중에 하나를 선택하라고 요구했다. 게다가 N7W재단 ‘월드투어’를 위해 항공·숙박비, 기자회견 비용, 통역비 등 총 50만달러 상당의 비용을 요청했다.

심지어 NOWC은 몰디브 통신회사인 ‘디라구’(Dhiraagu)에 전화투표 주관사 자격의 대가로 100만달러를 요구했다가 난색을 표하자 50만달러에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미니반뉴스>는 “불만이 터지자 가격을 50% 낮춰 흥정하는 재단은 결코 전문가적 기반을 지니지 못한 것이며 이들은 애초부터 정당하게 책정된 원가도 없었던 것”이라고 지적했다.

몰디브 언론 기사를 발굴해 공개한 누리꾼(@AF1219, @pythagoras0, @netroller 이상 트위터)들은 “상업성이 없는 단순투표 이벤트라는 재단·제주도의 해명은 이로써 거짓으로 드러난 것”이라며 “버나드웨버(재단 설립자)의 개인사업에 대한민국이 당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N7W재단은 몰디브의 후보지 자진 철회에도 ‘공식후원회’를 몰디브 정부에서 몰디브 여행사협회와 몰디브 건설협회, 요트협회 등으로 변경해 자격을 유지시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니반뉴스>가 확인한 바에 따르면 N7W재단은 스위스 취리히의 캔톤지역(한국의 ‘동’지역에 해당) 자선기관으로 등록돼 있다. 한편 몰디브 등과 체결한 계약서에서 NOWC의 주소는 파나마 공화국에 있는 한 법률회사로 명시돼 있다.

몰디브 뿐만이 아니다. N7W재단은 코모도섬을 최종 후보지에 올려놓은 인도네시아 정부를 상대로 수백억원대의 개최지 및 방송중계권을 제시했다가 ‘후보지 제외’ 등의 논란을 일으키며 소송에 휘말릴 처지에 놓이기도 했다.

인도네시아의 언론 <자카르타 포스트>에 따르면 ‘제로와식’ 관광부 장관은 “인도네시아 관광부는 선정식 개최권을 위한 비용을 지불하지 않으면 코모도섬을 최종후보지 명단에서 ‘보류’시킨다는 NOWC의 통보를 받았다”고 말했다.

제로와식 장관은 “이는 공정하지 못하고 비이성적이며 나는 이 재단을 비롯한 그 누구에게도 갈취당하지 않겠다”면서 “이 이벤트는 투표라 생각했고 세계가 코모도에 표를 던져준다면 승산이 있다고만 믿었지 선정식 행사를 주최하는 것이 투표와 무슨 상관이 있느냐”고 말했다.

이에 N7W재단 설립자 버나드 웨버는 “도덕적 책임과 의무를 명백히 져버렸는데도 그것을 감추기 위해 금전문제에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며 “인도네시아 정부는 자국이 전 세계와 함께 선의를 도모하는 월드컵·올림픽 같은 행사 주최 가능성을 축소시키고 말았다”고 비난했다.

누리꾼들은 “N7W재단의 상술에 대한 국제사회의 비난이 확산되는데도 왜 우리나라의 관료들은 국민들에게 이 국제사기꾼의 사냥감이 되라고 독려하고, 수억원의 세금을 광고에 허비하고, 미친 듯이 전화투표에 열을 올리는 것이냐”고 성토했다.

후보지 28곳 중 일부 국가들이 N7W재단의 금전요구에 난색을 표하며 자진철회 의사를 밝힌 가운데 이들이 제주도와 KT(전화투표 주관사)에는 얼마큼의 대가를 원했는지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한종수기자 han@jejudomin.co.kr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