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기지 침묵’ 한나라당 도당 비판수위 거세져
강정마을회 “제도적 살인 공범자 되겠는가” 경고

도내 야당과 강정마을회 등이 ‘해군기지’에 침묵하는 한나라당 제주도당을 향해 ‘입장표명’을 촉구하며 비판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한나라당 도당은 제주 최대 현안인 해군기지에 입을 굳게 다문지 오래다. 해군기지 건설에 따른 각종 갈등과정에서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해군기지 진상조사단에도 참여하지 않고 있다. 해군기지 문제를 ‘수수방관’ 한다는 성토의 목소리가 연이어 나오고 있다.

창조한국당 제주도당에 이어 강정마을회도 17일 한나라당 제주도당을 향해 “제주도민의 목숨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해군에 대한 즉각적인 공사 중단을 요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강정마을회는 이날 성명을 내고 “양윤모 선생의 굳센 의지는 죽음으로 연결되려 한다”며 “결국 그가 죽게 된다면 해군은 제도적 살인을 한 것이나 다름없다. 그로 인한 도민의 저항을 받을 수밖에 없음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정마을회는 “시민사회단체는 물론 제주도의회, 야5당 제주도당, 국회진상조사단 심지어는 도지사까지도 해군에게 현명하고 합리적인 정책판단을 부탁하며 제도적 살인을 막고자 공사 중단을 언급하고 나섰다”면서 “이는 해군기지 찬·반을 떠나 제주도민 한 사람을 죽게 놔둘 수는 없다는 절박한 심정이 작용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정마을회는 이런 상황에서도 ‘공사중단’에 침묵을 지키는 한나라당 도당을 거듭 비판했다.
강정마을회는 “침묵을 지키는 한나라당 도당은 제주도민인 양윤모 선생이 죽더라도 상관이 없단 말인가”라며 “그러고서도 내년 총선에 무슨 염치로 제주도민에게 표를 달라고 할 수 있겠는가”라고 성토했다.

강정마을회는 “한나라당 도당은 김태환 도지사의 시녀 노릇을 하며 절대보전지역 변경동의안을 날치기로 처리한 씻지 못할 과오를 범한 바 있다”면서 “한나라당 도당이 상식과 원칙에 맞게 일을 처리했다면 양윤모 선생이 감옥에 가지도 않았을 것이고 목숨을 건 단식도 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한나라당 도당은 양윤모 선생의 옥중 단식에 그 누구보다도 책임이 크다”면서 “그럼에도 수수방관하며 침묵만을 지키는 것은 비겁한 짓이다. 양윤모 선생이 잘못되면 제도적 살인의 공범자라고 할 수 밖에 없다”고 따졌다.

강정마을회는 “한나라당 도당은 조금이라도 도민의 목숨을 소중히 여긴다면 해군에 즉각적인 공사 중단을 요구해야 한다”면서 “제주도민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에 불과하다. 계속 침묵한다면 도민의 지탄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