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해군기지 진상조사단장 이미경 의원
“필요하면 국회 전체 진상조사…기지로서 적합한지 의문”

<인터뷰> 해군기지 진상조사단장 이미경 의원

“다양한 입장의 의견을 들어야 하겠지만 입지선정 등의 절차에 문제가 있었다는 주장은 동의하게 된다”

12일 강정마을을 찾은 야5당 해군기지 진상조사단장인 이미경 의원(민주당)은 “아직 구체적 의견을 말할 단계는 아니”라며 “다만 이런 (밀어붙이는) 방식으로는 (사업추진이) 안된다는 주장에 동의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앞으로 진상조사를 통해 법·절차적 하자여부를 집중 규명할 것”이라며 “절대보전지역이 해제되는 과정이나 주민들의 동의를 얻는 과정 등을 살필 것”이라고 밝혔다.

이 의원은 “강정마을이 과연 해군기지 입지에 적합한지도 따질 것”이라며 “현장에 와서 보니 해군기지를 위해서는 인공만을 만들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기지로서 적합한 지역인지 의문이 든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자연환경이 훼손됐다는 문제는 구체적으로 여러 통로를 통해 규명할 것”이라며 “환경부장관을 출석시켜 청문회를 하거나, 대정부질문을 통해 국무총리에게 의견을 물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이 의원은 “이 밖에 주민들과 대화하는 과정에서 국방부 장관과 해군참모총장 등이 말을 바꾼 것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따질 것”이라며 “해군기지 건설 과정에서 제주도지사의 권한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지사를 통해서 답을 들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의원은 “앞으로 나올 진상보고서를 단순히 문건만으로 공개하지 않겠다”면서 “주민들의 청원에 따라 발표회 형식으로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절차가 어느정도 진행됐지만 이제야 해군기지에 대해 전국 여론이나 국회 전체가 관심을 갖고 있다”며 “현재는 야5당이 나서지만, 국회 전체 진상조사가 필요하면 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 이 의원은 “내년 총선·대선 이슈로도 가져갈 수 있다”면서 “조사를 통해 해군기지 건설에 문제가 있다고 결론나면 해군기지 문제를 내년 총선·대선에서 공약으로 삼을 수 있다”고 전했다.

/ 이정원 기자 yunia@jejudomin.co.kr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