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전국언론·누리꾼 관심 고조
도민사회도 정부·도정 비판 목소리 커져

해군기지 갈등 문제가 전국적 이슈로 확산될 조짐에 술렁이고 있다.

최근 해군기지 문제를 둘러싸고 정치권에서는 ‘진상조사단’을 조직했고 전국 주요언론들도 10년간 끌어 온 해군기지 건설 갈등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특히 트위터와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누리꾼들의 반응도 뜨겁다. 이런 전국 확산 분위기에 강정마을회는 3일 국회에서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하기도 했다.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은 “공권력 횡포와 해군의 조직적인 이간질로 주민들 간 갈등이 확산돼 조용하던 마을이 풍비박산이 났다”며 “마을을 되돌리기에 우리 힘만으로는 도저히 막을 수 없어 국민들이 동참해줄 것을 호소한다”고 말했다.

트위터 사용자 고인석(@dolmen85)씨는 “해군기지는 국가 안보라는 거짓말과 주민교란 술수로 시작된 국책사업으로 이대로 둬선 안된다”며 “이제 제주해군기지를 바로 알아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또 많은 누리꾼들이 ‘정당성이 없는 제주해군기지 건설’이라는 제목의 글을 끝없이 ‘RT’(리트윗)하면서 네티즌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있다.

이 글은 “제주해군기지 건설이 정당성을 가지려면 △국가안보상 반드시 필요 △적정한 입지선정 △민주적 선정과정 △법과 절차 준수 △평화의 섬과 양립 가능해야 하지만 유감스럽게도 해군기지 건설은 그 어느 하나에도 해당되지 않는다”고 적혀 있다.

트위터 사용자 ‘sarabolle’씨는 이 글을 리트윗하면서 “지리적으로 고립되고 언론이 침묵하는 제주 강정마을 문제에 대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며 “마을의 아픔을 위해서라도 꼭 읽을 것”을 당부했다.

최근 중진의원 포함 21인의 대규모 국회 진상조사단을 구성한 야5당의 행보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이들은 오늘(4일)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제주해군기지의 진상 및 문제점을 조사하는 한편 갈등해결책 등 대책 마련에 나설 계획이다.

김재윤 의원은 “정부가 해군기지 건설을 강행하면서 제주도민과 시민·환경단체 관계자가 구속되거나 단식투쟁에 들어가는 등 정부와의 갈등이 커지고 있어 가만히 지켜볼 수 없었다”며 진상조사단 구성 배경을 밝혔다.

전국적 관심 확산에 맞춰 도내에서도 관심이 고조된다. 특히 양윤모 전 영화평론가협회장과 신구범 전 제주지사의 단식투쟁이 도민들의 입에 오르내린 것.

신 전 지사는 야5당 대표들의 부탁으로 10여일 만에 단식을 풀었지만 양윤모 전 회장은 구치소에서 병원으로 후송된 이후에도 28일째 단식을 이어가고 있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해군기지가 결국 사람의 목숨까지 빼앗으려 한다. 이러고도 정의와 양심이 살아 있는 사회라고 할 수 있는지 의문”이라며 정부와 제주도 당국을 향해 강력 비난했다.

이 관계자는 “제주도 당국의 미흡한 해결노력 모습에 절망한 강정주민들이 이제는 제주도를 등지고 국민에게 읍소하고 있다”며 “이에 정치권에서 조사단을 조직하고 전국 주요 언론들도 서서히 관심을 갖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신구범 전 지사의 역할론에 대해서도 관심이다. 정치적 활동을 재개하기 위해 ‘해군기지’를 이용한다는 비판도 잇따르지만 결국 해군기지 갈등을 도민사회의 큰 관심으로 이끌었다는 평가다.

학계 관계자는 “전직 도지사가 도내 최대 현안에 직접 몸을 던졌다는 의미는 눈여겨 볼 만하다”며 “우근민 도정 역할의 한계성에 반사 이익인지는 몰라도 신 전 지사의 등장으로 전국 및 도민사회에 관심을 이끈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한종수 기자 han@jejudomin.co.kr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