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법 ‘주변지역 발전계획’ 지원 근거 확보 강조
갈등 관리 프로그램 마련…정부 ‘전향적’ 자세도 요구

우근민 지사가 “해군기지는 강정마을과 해군, 제주도민 모두 ‘윈-윈’ 할 수 있는 방향으로 추진한다는 소신에 변함이 없다”며 공사 중단은 없다는 뜻을 우회적으로 시사했다.

우 지사는 2일 오전 11시 도청 기자실에서 ‘제주특별법’ 국회 처리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이날 관심은 해군기지 건설 주변지역 발전계획 지원 근거에 모아졌다.

우 지사는 “이번 특별법에 이 지원근거가 포함된 것은 새로운 전기를 마련한 것”이라며 “법적 근거가 확보됐다는 그 자체가 국가안보사업과 지역발전을 합리적으로 연계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실적으로는 아직도 해군기지 사업과 관련해 논란이 이어지는 게 사실”이라며 “하지만 법적 근거가 마련된 만큼 이제는 현실적으로 구체화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에 대해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 지사는 또 “현재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본 사업과 관련한 윈-윈 해법을 찾기 위해서는 정부와 해군의 전향적인 마인드가 무엇보다도 필요하다”며 “이제 정부·해군·제주도·도의회가 머리를 맞대고 고민할 때”라고 말했다.

우 지사는 특히 “논의 과정에서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민선 도지사로서 정부에 요청할 부분은 과감하게 요청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정부 요청’이 ‘공사 중지’로 이어질 수 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는 구체적 언급은 피했다.

그러면서 “해군기지 추진과정에서 중앙정부의 사업 의지나 프로그램을 세심하게 체크하고 도지사로서 할 일을 고민하겠다”며 “추후 정부 논의과정에서 필요하다면 도 입장을 구체적으로 정리해서 말할 기회를 갖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달부터 9월까지 예정된 강정마을 주변지역 발전계획 수립문제도 관심이 모아졌다.

우 지사는 “발전계획 수립과정에 강정마을 주민을 비롯한 도민 각계각층의 입장을 세심하게 받을 것”이라며 “동시에 도민 공감대가 형성될 수 있게 모든 절차와 과정을 유연하고 합리적으로 밟아 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한종수 기자 han@jejudomin.co.kr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