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노·사, 제주의료원 문제 등 전격 합의
우 지사 “갈등 상생으로…도약·성장 기약”

지난 5개월여 동안 제주지역 최대 현안 중 하나인 제주의료원·도립무용단·우성아파트·동서교통 등 노사갈등 현안이 풀렸다.

민주노총 제주본부가 도청앞에서 천막 농성을 시작한지 160일 만에 제주도의 중재로 노사 양쪽이 노·사 갈등 현안 합의문에 전격 사인했다.

2일 오전 도청 2층 회의실에서는 제주도와 노사 양측이 참석해 전날 밤 늦게까지 회의를 걸쳐 합의한 5개 사항의 합의문에 서명했다.

이날 서명에는 우근민 도지사와 중재자 자격으로 김상인 행정부지사, 사측 대표로 제주의료원 김승철 원장, 문화예술진흥원 양윤호 원장 그리고 노동계 대표로 민주노총 제주본부 고대언 본부장, 의료연대 제주지부 강영애 지부장, 도립예술단지회 고춘식씨가 참석했다.

이들의 합의문에서 도립무용단의 기간만료 통보로 인해 재위촉되지 못한 단원들에게 정상적인 절차를 거쳐 무용단에 들어 갈 수 있도록 상호노력하기로 했다.

제주의료원 사태는 단체협약 해지 철회와 동시에 단협 개정안에 대한 합의를 동시에 이행하기로 했다. 이날 합의결과 발표 직전 김승철 원장과 강영애 지부장 등이 따로 만나 단협 개정에 따른 별도의 합의문에 서명했다.

별도 합의서에는 의료원을 요양병원으로 전환하고, 그간 문제가 됐던 간호사 유산문제는 서울대 보건대학원 직업환경연구실에 의뢰하고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조속히 수립하기로 했다.

이와함계 노사간 최대 쟁점이었던 의료원 부서별 근무형태 변경 시 조합과 사전합의하고, 단 5일이내의 근무를 요하는 ‘헬프제’는 조합과 협의하기로 했다.

또 의료원 인사·경영권에 관한 제규정 제·개정시 노조와 합의를 협의로 개정하고, 임금·근로시간·복지·해고 기타 대우 등 근로조건의 결정에 관한 사항은 노조와 합의한다로 개정했다.

우성아파트 문제와 관련해선 도내 공동주택의 합리적 운영을 위해 다각적으로 함께 노력한다로 합의가 이뤄졌다.

서귀포시 동서교통 갈등은 노사가 서로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특히 대중교통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정책적 대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우근민 도지사는 인사말을 통해 “이번 합의를 통해 제주지역 갈등과 대립이 상생과 화합으로 바뀌고 제주사회가 도약·성장할 수 있는 전환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노사갈등과 관련된 중요한 현안들은 발생된지 오랜된 사항이고 그 원인이 워낙 뿌리가 깊어서 원칙과 기준을 분명히 하지 않으면 올바른 판단이 되지 않는다”며 “그동안 도청이 미온적이라거나 노조를 탄압한다는 언론 보도와 주장을 접할 때마다 섭섭했고 반박하고도 싶었다, 그간 잘 참고 중재·협상에 임해준 여러분들이 고맙다”고 감사를 표시했다.

고대언 본부장은 “많은 시간이 흘렀다, 지금이나 합의가 이뤄져서 다행”이라며 말문을 연뒤 “투쟁을 안하면 이룰 수 없다는 점이 증명됐다, 앞으로도 (조합원들의)요구가 있으면 끊임없이 투쟁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의료원이든 진흥원이든 사용자는 도청이었는데 그동안 최대한 도가 해결했어야 했다”며 “이번을 계기로 제주지역 노사문제를 전담하는 부서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