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원협 첫회의…‘구럼비’ 해안 파괴에 주민들 육탄저지

12일 오전 강정 해군기지 공사현장에서 또 다시 주민들과 공사 관계자들이 충돌했다.

시공사는 이날 오전 7시경부터 테트라포트(tetrapod·방파제를 건설할 때 사용하는 뿔모양의 대형 콘크리트 구조물·일명 삼발이) 거푸집에 콘크리트를 부으며 테트라포트를 제작했다.

이를 발견한 주민 10여명은 “공사강행 중단”을 촉구하며 공사를 막다가 공사관계자들과 충돌했다.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시공업체는 이날 오전 8시경부터 포클레인 두 대를 동원해 절대보전지역인 강정마을 ‘구럼비’ 해안가의 바위를 부수는 공사를 진행, 주민들의 거센 반발을 샀다.

주민 20여명과 시민사회단체 관계자 10여명 등이 공사를 막았고, 오후 1시 현재 바위를 부수는 공사는 일단 멈춘 상태다. 하지만 지금도 주민과 공사업체의 팽팽한 대치가 이어지고 있다. 또 다시 공사에 따른 충돌이 벌어질 가능성이 크다.

시공업체는 구럼비 해안가 바위를 부숴 대형장비 등이 다니는 길을 내려 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정마을회 관계자는 “대형장비가 테트라포트를 싣고 이동할 길을 만들기 위해 바위를 부순 것으로 보인다”며 “바다 바닥에서 퍼낸 모래나 암석 등을 쌓을 공간도 마련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말했다.

나날이 강정마을에서는 공사강행에 대한 반대 목소리와 물리적 충돌의 위험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런 와중에도 정부는 정상적으로 공사를 진행키로 해 주민들이 공분하고 있다.

정부는 11일 ‘제주 해군기지 건설관련 관계부처 합동 지원협의회’를 구성했다. 이날 오후 임채민 국무총리실장이 주재한 제1차 회의에서 정부는 올해 10월 이후 해군기지 건설에 따른 지역발전계획(안)을 확정키로 했다.

정부는 또 강정마을 주민들을 비롯한 야당, 제주도의회, 시민사회단체 등의 거듭되는 ‘공사중단’ 요구에도 불구하고 해군기지 건설공사를 정상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정부는 주민들의 반발 등을 감안, 최대한 주민의견을 수렴해 공사를 진행키로 했다. 하지만 해군기지에 대해 근본적인 재논의를 요구하는 강정마을 주민들의 입장과 배치되는 조치여서 반발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회의에는 안양호 행안부 2차관과 이용걸 국방부 차관, 김희국 국토부 2차관, 육동한 국무차장, 김상인 제주도 행정부지사가 참석했다.

정부는 올해 10월 중 제주도로부터 지역발전계획(안)을 제출받기로 했다. 이를 토대로 가급적 빨리 올해 안에 지역발전계획을 확정키로 했다.

일부사업은 빨리 확정, 추진될 계획이다. 정부는 조기 확정되는 사업에 대한 예산을 가능한 범위에서 2012년도에 반영키로 했다.

크루즈 터미널과 함상공원 등의 공사는 내년 초 시작된다.

이를 위해 제주도는 10월까지 실시설계를 마무리하고, 국토해양부가 11월에 항만시설로 지정키로 했다. 건설공사 시행은 제주도가 모두 국비사업으로 추진한다.

이번 회의에서 결정된 사항은 오는 5월 열리는 실무지원협의회에서 다시 점검된다. 실무지원협의회는 국무총리실 사무처장이 주재한다. 실무지원협의회는 해군기지 관련 주요 현안을 수시로 점검하게 된다.

임채민 국무총리실장은 “지역발전계획안 수립 재원은 정부가 지원할 것”이라며 “해군기지 시설뿐만 아니라 크루즈 터미널 시설도 제주의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디자인 측면에서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지원협의회에서는 또 제주특별법 개정안이 4월 임시국회 통과가 필요하다는 인식을 같이하고 관계부처와 제주도가 국회를 설득, 제주 현안사항이 포함된 특별법을 통과시키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기로 했다. <제주도민일보 이정원 기자>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