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황식 총리, 예상과 달리 ‘해군기지’ 입장 언급 안해
기자간담회 돌연 취소…‘성과없는 방문’ 도 불신커져

정부차원의 ‘제주해군기지 지원 입장’은 없었다.

3일 제주4·3사건 희생자 위령제 참석을 위해 제주를 방문한 김황식 국무총리는 ‘해군기지 건설’에 대해 입을 굳게 다물었다. 정부가 도민의 여론을 무시하고 해군기지 공사를 그대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도민들에게 확실히 알린 것이다.

김 총리는 위령제에 참석한 뒤 이날 오전 12시 한화리조트에서 4·3유족 등과 오찬간담회를 가졌다. 이후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와 첨단과학기술단지를 둘러본 뒤 오후 6시 그랜드호텔에서 도내 기관장 등과 만찬을 갖고 서울로 떠났다.

이 과정에서 해군기지 건설문제에 대한 정부의 공식적인 입장은 언급하지 않았다. 위령제는 물론이고 위령제가 끝난 뒤 가진 오찬 간담회에서도 김 총리는 4·3에 대한 기본적인 입장만 전했다. 해군기지에 대해 도민들이 기대했던 정부 차원의 명확한 지원입장은 내놓지 않았다.

위령제에서 김 총리는 “지난 2000년 ‘제주 4.3특별법’이 제정된 이래 정부 차원에서 진상규명과 희생자의 명예를 회복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 왔다”며 “앞으로도 4.3의 진실을 밝히는 데 온 정성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그는 “제주 4.3평화공원은 평화와 인권의 성지로 잡고 있다”며 “우리는 이곳에서 세계의 냉전과 민족의 분단이 빚어낸 현대사의 비극을 화해와 상생으로 극복해낸 제주도민의 위대한 정신을 보고 있다”고 밝혔을 뿐 해군기지 등을 포함한 지역현안에 대한 입장은 전하지 않았다.

오찬 간담회에서도 김 총리는 모두발언을 통해 “제주4·3사건은 대한민국 현대사의 커다란 아픔이자 도민들에게 잊을 수 없는 상처를 남긴 사건”이라며 “그동안 유족들의 노력으로 진상조사와 희생자 결정, 위령사업 추진 등의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성과를 바탕삼아 앞으로 화해와 상생의 실천적인 모델이 될 일들을 진행할 것”이라며 “정부가 남은 일들을 잘 해결해 제주가 화해와 상생의 섬, 평화와 번영의 섬이 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기본입장만 되풀이했다.

해군기지 건설의 국면전환을 기대했던 강정주민들과 도의회 등 도민사회는 이번 김 총리의 알맹이없는 방문에 뒤통수를 맞는 꼴이 됐다. 김 총리가 방문하면 정부차원의 지원의지가 나올 것이라고 공언했던 도정도 졸지에 도민들의 더 큰 불신을 얻게 됐다.

이와관련 제주도는 지난달 14일 열린 제주도와 도의회의 정책협의회에서 자료를 통해 “김황식 국무총리가 올해 제주4·3위령제에 방문하고, 이 자리에서 해군기지에 대한 정부차원의 지원의지 및 입장을 표명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를 위해 우 지사가 직접 국무총리실장에게 입장표명을 건의했고, 김상인 행정부지사도 실장을 만나 직접 답변을 재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제주도는 지난 1일 김 총리가 위령제에 참석한 뒤 한화리조트 1층 세미나실에서 약 20분간 기자간담회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20여분만에 계획이 돌연 취소돼 그 배경에 관심이 쏠렸다.

<제주도민일보 이정원 기자>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