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강정에서 ‘군사기지 저지 평화문화제’ 열어
조합원 등 1300여명 운집…“제도적 폭력에 맞설 것”

군사기지 저지 및 한반도 평화실현을 위한 '노동자 평화문화제가' 강정마을 주민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회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2일 저녁 7시 서귀포시 강정마을에서 열렸다. 박민호 기자
“평화의 섬 제주에 해군기지 안된다”

1000여개가 넘는 ‘해군기지 반대’ 촛불 행렬이 강정마을을 가득 메웠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위원장 김영훈)은 2일 오후 7시부터 강정마을 강정천 인근 잔디광장에서 ‘군사기지 저지! 한반도 평화실현! 노동자 평화 문화제’를 열었다. 조합원 1300여명이 참석했다.

공무원노조 600여명, 금속·산업연맹, 보건의료노조 등에서 각 200명씩 참석했다. 그동안 강정마을에서 열린 해군기지 반대 집회 중 가장 큰 규모다. 강정마을 주민 50여명도 함께했다.

참석자들은 행사 내내 “해군기지 반대!” “평화협정 체결” 등의 구호를 외쳤다. 노래·공연·마당극 등 다채로운 문화행사를 즐기며 제주해군기지 건설에 대한 확고한 반대입장을 공유·확산했다.

행사에서는 보건의료노조 등의 노래공연에 이어 4·3 및 해군기지 관련 영상 상영, 중요무형문화제 제45호 조철현 선생의 대금 연주, 극단 ‘걸판’의 마당극 등이 펼쳐졌다.

이날 무대에서 발언한 황수영 민주노총 통일위원장은 “왜 제주민중들이 국가권력에 의해 희생되는가”라며 “그것은 다름아니 민족이 분단됐기 때문 아닌가”라고 강조했다.

황 위원장은 “히로시마가 왜 2차 세계대전에서 원폭피해를 당한지 아는가”라며 “바로 군사기지 때문이다. 도민들이 상처를 입지 않기 위해서라도 현재 진행되는 군사기지 건설을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일본 노동자의 연대발언도 이어졌다. 오타끼 데츠지 국철 치바 동력노조 집행부 부위원장이 무대에 올라 일본과 같은 역사적 참상을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서는 제주해군기지를 건설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일본 지진피해에 대한 한국 노동자들의 관심과 협력 등을 촉구했다.

군사기지 저지 및 한반도 평화실현을 위한 '노동자 평화문화제가' 강정마을 주민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회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2일 저녁 7시 서귀포시 강정마을에서 열렸다. 박민호 기자
규탄발언에 나선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은 국책사업을 빙자한 ‘제도적 폭력’에 굴하지 않겠다고 거듭 밝혔다.

강 회장은 “4·3 63주년을 맞으면서 정부는 제2의 4·3을 만들려고 한다”며 “10여년 동안 해군기지 문제로 인해 도민들이 엄청난 갈등을 겪었다”고 토로했다.

강 회장은 “정부는 국책사업을 빙자로 도민들을 찢어놓고 있다”며 “이게 도민을 위한 국책사업인가. 해군기지는 국책사업을 가장한 해군의 밥벌이 이상 아니”라고 강조했다.

그는 “평화의 섬에 반민주·반평화적으로 들어오는 해군기지를 반대한다”면서 “제주가 평화의 섬이 되는 것이 국익이다. 제도적 폭력에 목숨을 다해 주민들과 맞서 싸울 것”이라고 선언했다.

한편 민주노총은 3일 오후 1시부터 제주시청 앞에서 ‘4·3항쟁 정신계승 전국노동자대회’를 갖는다. 약 2000여명의 조합원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정희 민주노동당 대표와 조승수 진보신당 대표, 홍희덕 민주노동당 의원 등이 함께한다. <제주도민일보 이정원 기자>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