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에 공식 제안…도지사·마을회 공동주관 방식
“우 지사 입장 납득못해…도민공감대 형성 절실”

강정마을회가 해군기지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공개 정책토론회를 제안했다.

강정마을회는 31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 같이 밝혔다.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은 “강정마을회의 공개질의에 대한 우근민 도지사의 동문서답형 답변에 대해 실망을 금치 못한다”면서 “우리는 해군기지와 평화의 섬이 양립가능한지 묻지 않았다. 반 평화적이고 폭력적으로 들어오는 해군기지와 평화의 섬이 양립할 수 있는지를 물은 것”이라고 말했다.

강정마을회는 지난달 21일 우근민 도지사에게 △반 평화적으로 들어오는 해군기지와 평화의 섬이 양립가능한지 여부 △양립가능한 구체적 근거 등을 질의한 바 있다.

강 회장은 “우 지사는 답변을 통해 마치 도민들이 반 평화적이고 폭력적으로 들어오는 해군기지와 평화의 섬은 양립 가능하다고 판단을 내린 것처럼 호도했다”며 “강정마을이 국책 안보사업인 해군기지를 원칙적으로 부정하며, 대한민국의 안보개념에 반대하는 단체인 것처럼 해군기지 당위성만 강조하는 답변만 보내왔다”고 비판했다.

그는 “특히 제주도가 한반도와 동북아의 갈등을 완화시키고 관련국들의 평화협력을 촉진시킬 수 있는 교류협력의 거점이기 때문에 해군기지를 설치해야 한다는 우 도지사의 답변은 납득하기 어려운 면이 있다”고 주장했다.

또 강 회장은 “우 지사는 진실로 정부의 지원책을 이끌어 낼 의지가 있다면 정부의 강력한 지원이 마련될 때까지 해군에게 공사중단을 강하게 요구해야 한다”면서 “도지사는 절대보전지역 해제처분의 직권취소를 통해 공사를 강제로 중단할 힘이 있다. 힘이 있음에도 공사중단 요구를 전혀 하지 않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강동균 회장은 제주도지사와 강정마을회가 공동 주관하는 공개 정책토론회 개최를 요청했다. 도와 마을회에서 각 발제자 1명, 토론자 2명씩 선정해 공개토론을 하는 방식을 제안했다.

강 회장은 “우 지사의 동문서답형 답변을 보면서 해군기지 건설이 과연 정당성이 있는지 더욱 의문을 갖게 됐다”면서 “어떻게 해군기지 문제를 풀어야 제주가 명분과 실리를 취할 수 있을지 등에 대해 도민의 공감대를 형성해야 할 필요성을 절감했다”고 토론회 제안의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그는 “만약 우 지사가 토론회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제주도의회에 공개토론회를 요청할 것”이라며 “도민들을 대상으로 공개토론회를 요구하는 서명운동을 전개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강정마을회는 기자회견이 끝난 뒤 제주도에 정책토론회 제안서를 전달했다. 오는 5일까지 개최여부에 대한 답을 요청했다. <제주도민일보 이정원 기자>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